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14
육아 놀이 카드
아이에겐 '진짜 칭찬'이 필요해요
댓글 54
조회수 116264
(위 웹툰을 먼저 확인하세요!)

🎈아이가 사랑스러워서, 나도 모르게 '이야 최고야. 정말 멋진데, 우리 아이 천재네!'라고 한 번쯤은 모두 말해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칭찬이 계속해서 지속되면 아이 마음속에 부담으로 자리 잡고, 과한 표현 속에서 '나는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이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크면서 가장 좋은 칭찬은 '노력하고 있는 현재 모습에 대한 따스한 인정'입니다. 

결과는 나쁠 수도 있고, 주변에 더 잘하는 사람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최선을 다하는 그 구체적인 모습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봐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아이는 결과에 상관없이 그러한 노력을 하고 있는 나 자신을 존중하고, 어떤 상황에서든 그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게 됩니다.

'최고야!' 라는 결과에 연연하게 되면 우울하고, 지칠 수 있지요.

[올바른 칭찬 예시]

  • 차이가 블록을 열심히 쌓고 있구나. 엄마는 이부분이 멋진 것 같아.
  • 차이야 책 재밌었어? 책을 열심히 보고 있는 모습이 기특해 
  • 차이가 노력해서 이 작품을 만들었구나. 차이는 여기서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들어?
  • 차이가 어제보다 밥을 열심히 먹고 있구나. 젓가락질도 노력하고 있네. 기특해.
  • 오늘 우리가 십분 동안 집중해서 활동지를 풀었네. 잘했어. 내일도 더 재미나게 해보자~

🙋‍♀️아이의 구체적인 행동을 격려해 주세요. 아이는 엄마 아빠의 따스한 시선을 거울삼아 자존감을 형성하고 실패에도 다시 시도하는 어린이로 자랄 것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굥굥일 년 이상 전
저런 칭찬이 남에게 인정받기 위해 살아가기 때문에 타인을 신경쓰는 아이로 클까봐 그런거래요~ 매번은 어렵지만 결과보단 과정을 칭찬해서 아이가 타인이 아닌 내 자신이 인정 할 수 있는 삶을 살 수있게 해주면 되요 그래서 잘했어보다 고마워가 좋더라구여 우리 모두 육아화이팅

드리님일 년 이상 전
이미 그냥3살반 때부터 어린이 집에선 ㅇㅇ가 키가 제일크다 ㅇㅇ가 양치를 가장빨리했다 제일빨리 밥먹었다 그래서 1등이다 최고다 40개월 전후 아이들에게 단추나 지퍼 하나 끼우는 기다림조차 허용되지않는 곳이죠 ... 집에선 블럭으로 꽃모양 만든아이에게 어머 멋진꽃을 만들었네 길가에있던 꽃같이 근사하다 ㅇㅇ는 나보다 더 크게해 더 크게만들고싶어 이게 현실인가 ㅜㅜ 싶네요

최진우아빠일 년 이상 전
저에게 딱필요했던거네요감사합니다~~!

린찰떡일 년 이상 전
저희 아버지는 무뚝뚝하고 말을 잘 안하시는 분이셨어요 어머니는 제가 얌전해서 시끄러운 언니와 동생에게 더 관심을 주셨었죠 칭찬을 많이 듣고 자라진 않았지만 아버지께서 학창시절 힘들때 딱한번 해주신 말이 아직까지도 힘이되네요 "아빠는 늘 니편이야" 진심어린 그 말 한마디가 제 평생을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저도 아이에게 든든한 지지자가 되고싶네요

thdus0123일 년 이상 전
매번 "오늘 반에서 2등을했네? 잘했어. 다음번엔 일등하면되겠다"이런식으로 다음엔 더잘하면되겠다는 식의칭찬을받으면서 커서 마음이 되게 부담스럽고 칭찬을 전혀 못받은느낌을 받으면서 살아왔어요. 난 그러지말고 다 칭찬해줘야지 했는데 제가 이런 울애기 최고야!칭찬을하고있었네요. 결과보단 과정. 항상기억해야겠어요.

차이나는맘일 년 이상 전
구체적인 예제도해주시면 좋겠어요~

satori일 년 이상 전
어렵다 어려워 ㅠㅠㅋㅋㅋ

토토마맘일 년 이상 전
아이고ㅠㅜㅠ 가짜칭찬이 입에 배어버렸네요 ㅠㅜㅠ 샤워하고 밥먹고 설겆이 할 때마다 보채는 아기에게 외치는 소리들이에요 ㅠㅜㅠ 각성해야겠네요


슬프지일 년 이상 전
진짜 공감이요ㅜㅠ

모모쭌2년 이상 전
오늘 충분히 잘했구나~ 우리아들~~~

잼잼반2년 이상 전
아이들 양육하는데, 좋은 정보 늘 감사드려요. 많은 힘이되고 깨닫게 됩니다~^^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