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14
육아 놀이 카드
아이에겐 '진짜 칭찬'이 필요해요
댓글 54
조회수 116247
(위 웹툰을 먼저 확인하세요!)

🎈아이가 사랑스러워서, 나도 모르게 '이야 최고야. 정말 멋진데, 우리 아이 천재네!'라고 한 번쯤은 모두 말해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칭찬이 계속해서 지속되면 아이 마음속에 부담으로 자리 잡고, 과한 표현 속에서 '나는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이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크면서 가장 좋은 칭찬은 '노력하고 있는 현재 모습에 대한 따스한 인정'입니다. 

결과는 나쁠 수도 있고, 주변에 더 잘하는 사람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최선을 다하는 그 구체적인 모습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봐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아이는 결과에 상관없이 그러한 노력을 하고 있는 나 자신을 존중하고, 어떤 상황에서든 그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게 됩니다.

'최고야!' 라는 결과에 연연하게 되면 우울하고, 지칠 수 있지요.

[올바른 칭찬 예시]

  • 차이가 블록을 열심히 쌓고 있구나. 엄마는 이부분이 멋진 것 같아.
  • 차이야 책 재밌었어? 책을 열심히 보고 있는 모습이 기특해 
  • 차이가 노력해서 이 작품을 만들었구나. 차이는 여기서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들어?
  • 차이가 어제보다 밥을 열심히 먹고 있구나. 젓가락질도 노력하고 있네. 기특해.
  • 오늘 우리가 십분 동안 집중해서 활동지를 풀었네. 잘했어. 내일도 더 재미나게 해보자~

🙋‍♀️아이의 구체적인 행동을 격려해 주세요. 아이는 엄마 아빠의 따스한 시선을 거울삼아 자존감을 형성하고 실패에도 다시 시도하는 어린이로 자랄 것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rambozz2년 이상 전
이거 어떻게 좋아요 같은 기능 없나요? 모아두고 자꾸자꾸 보고싶내요!


hyunee92일 년 이상 전
우측상단에 네모 모양 박스있어요 그거누르시면 거기에 놀이법이나 이런글들 담아놓을수있어요~

은우LOVE일 년 이상 전
우측상단위에 네모박스누르면 이야기상자에담기네요 ㅎ

동마니일 년 이상 전
네모박스 처음 알았어요^^! 덕분에 좋은정보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짱다원맘2년 이상 전
어쩌면 우리는 이런 방식의 칭찬을 받으며 살아오지 않아서 더 어려운 것 같네요..

토토마맘일 년 이상 전
아이고ㅠㅜㅠ 가짜칭찬이 입에 배어버렸네요 ㅠㅜㅠ 샤워하고 밥먹고 설겆이 할 때마다 보채는 아기에게 외치는 소리들이에요 ㅠㅜㅠ 각성해야겠네요


슬프지일 년 이상 전
진짜 공감이요ㅜㅠ

린찰떡일 년 이상 전
저희 아버지는 무뚝뚝하고 말을 잘 안하시는 분이셨어요 어머니는 제가 얌전해서 시끄러운 언니와 동생에게 더 관심을 주셨었죠 칭찬을 많이 듣고 자라진 않았지만 아버지께서 학창시절 힘들때 딱한번 해주신 말이 아직까지도 힘이되네요 "아빠는 늘 니편이야" 진심어린 그 말 한마디가 제 평생을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저도 아이에게 든든한 지지자가 되고싶네요

전지현882년 이상 전
비언어적인 게 가끔은 더 마음에 와닿는 거 같아요.. 저도 부모님의 따스한 눈빛, 자랑스러워하시는 얼굴, 따봉봉이 기억납니다. 사랑해요 엄마아빠 사랑합니다 우리 딸~♡

그랑죠2년 이상 전
칭찬해주기 어렵네요..

이놜902년 이상 전
어렵네요 ㅜㅜ

모모쭌2년 이상 전
오늘 충분히 잘했구나~ 우리아들~~~

잼잼반2년 이상 전
아이들 양육하는데, 좋은 정보 늘 감사드려요. 많은 힘이되고 깨닫게 됩니다~^^

otilia122년 이상 전
늘~좋은글들 큰힘과용기가됩니다. 감사해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