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아이 수면습관, 잘 들여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댓글 3
조회수 2494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는 영유아기에 올바른 수면습관을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의 수면시간은 일생의 약 1/3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는 만큼 수면이 미치는 영향력은 크며, 수면의 양과 질에 의해서 하루 컨디션의 80% 이상이 좌우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수면은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일 뿐만 아니라 충분한 양의 수면은 개인의 안녕과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유아기의 수면은 특히나 중요해요!

밥 먹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유아기의 수면은 대뇌활동과 함께 성장호르몬 생성에 관여합니다. 특히 성장호르몬의 대부분은 깊이 잠드는 사이에 분비되기 때문에 최상의 발달을 위해서는 성인보다 충분한 수면이 요구됩니다. 또한 지치고 피곤했던 하루 중에서 가장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적당한 시간이며, 감정을 정화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이라고 말할 수 있는 수면이기에 유아기 수면의 양과 질은 물론 잠자는 시각까지 중요합니다.

1. 건강한 두뇌를 가져요

두뇌는 잠을 자고 있는 순간에도 쉬지 않고 깨어있으며 새롭게 습득한 정보를 정리하고 저장합니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기억와 불필요한 기억을 구분하고, 여러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이는 아이의 학습능력과 연결되어 건강하고 똑똑한 두뇌를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2. 면역력이 높아져요

사람의 자율신경은 하루 동안 일정한 리듬에 따라 작용하는데 아침에 일어나면 신체가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자율신경의 교감신경이 강한 성격을 보이고, 밤이 되면 몸이 쉴 수 있도록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됩니다. 아이가 잘 때 일어나는 교감신경에서 부교감 신경으로의 전환은 면역기능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한 아이는 면역력이 정상적으로 발달할 수 있습니다.

3. 정서 안정을 도와요

충분한 수면은 감정을 조절하는 전 전두엽을 활성화시켜 감정 조절 능력을 키워주며, 우울하고 부정적인 기억보다는 즐겁고 행복한 기억을 하도록 이끌어줍니다. 그 결과 자신감과 자존감, 긍정심을 갖게 하여 아이의 정서 발달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4. 장기기억을 형성해요

사람의 뇌는 잠을 자는 동안 단기기억을 응고화 과정을 통해 안정적이고 확고한 장기기억으로 형성합니다. 뿐만 아니라 잠을 자는 동안 견고한 기억의 응고화 과정을 더불어 다른 기억들과의

구조화, 의미 부여 등 연결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창의성, 응용력, 문제해결력 등을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아이의 수면을 돕는 4가지 방법

다양한 상황들과 이유들로 인해 우리 아이의 수면이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방해요소 없이 편안하게 잠 잘 수 있도록 엄마와 아빠가 함께 도와주세요.

1. 편안하고 안정적인 수면환경

아이의 수면을 도우려면 먼저 아이가 수면할 수 있도록 편안한 환경이 마련해되어야 합니다. 아이의 잠 잘 시간에 집 안의 불을 끄고 조도를 낮추어 어두운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아이와 함께 이불을 펼치고, 커튼을 내리는 등의 잠 잘 준비를 함께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엄마와 함께 취침을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스스로 취침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고, 평온하고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불편함 없이 수면할 수 있습니다.

2. 엄마 아빠의 올바른 모델링

호기심이 왕성한 아이는 엄마 아빠의 행동과 함께 주변 상황에 대한 관심으로 촉각이 곤두서있습니다. 이때, 아이에게는 잠 잘 시간이라고 말하며 엄마 아빠는 텔레비전을 시청하거나, 자는 것 이외의 모습들을 보여준다면 아이도 마찬가지로 잘 마음이 생기지 않는답니다. 아이의 수면을 돕기 위해서는 엄마, 아빠의 생활패턴에도 변화를 주세요.

만약 힘들다면 아이가 잠들 때까지만이라도 함께 자는 상황극을 통해 모델링을 제시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3. 낮 시간 동안의 충분한 활동

잠 잘 시간에 아이의 신체는 잠 잘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잠드는 과정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답니다. 낮 시간 동안 아이의 넘치는 에너지가 아낌없이 발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으로 놀이하는 시간을 가져주세요. 즐겁고 신나게 몸을 움직이며 놀이하는 과정 속에서 아이가 가진 에너지가 충분히 소진되었을 때 아이의 신체도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제대로 된 수면이야말로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 됩니다.

우리 아이가 일종의 생활 리듬 중 하나인 수면을 깊고, 편안하게, 충분한 시간 동안 가질 수 있도록 엄마와 아빠의 관심과 사랑을 바탕으로 바로잡아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떵이언니약 2년 전
아이가 12시 전에 잘 안자요ㅠㅠ 엄마 아빠 퇴근이 늦어서 같이 놀다 자고 싶어 더 그런거 같은데… 잠이 늦어 걱정이네요.


ocanada일 년 이상 전
저희 집 아이도 12시까지 잠을 안자요 ㅠㅠ 아빠가 집에 늦게와서 항상 아빠를 기다려요

꾸꾹맘약 일 년 전
이제 30개월 넘어가는 우리 아기. 자는걸 너무 싫어해서 얼집 가기 전까지는 낮잠 전쟁이었고, 얼집 가서는 그래도 잔다고 하는데 밤 수면 시간이 점점 늦어져서 9시에 자던게 11시까지 늦어졌네요ㅠ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