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만 1세 우리 아기, 이런 발달 특징을 보여요!
댓글 2
조회수 6992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 빠르게 성장하는 우리 아기,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요.

영아기에는 전 생애를 통틀어 짧은 기간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발달을 이룹니다. 이렇듯 빠르게 성장하는 우리 아이에게는 그만큼의 성장통을 경험하고 성숙하게 되지요.

엄마, 아빠는 이해하기 어려운 떼, 고집들도 우리 아기에게는 모두 이유가 있는 행동들이랍니다.

하지만 그 원인을 파악하기 힘들다면 육아에 대한 건강한 방향성도 찾기가 어렵게 되지요. 빠르게 성장하는 아기의 속도에 맞춰 육아법이 변화하려면 먼저 현재 우리 아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답니다.

*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 고른 성장발달의 시작!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자녀를 양육한 경험이 많은 연령이 많은 부모가 오히려 육아에 대한 이해가 감소한다고 전합니다.

부모가 처음이라서 육아가 익숙하지 않더라도 절대로 그 질은 떨어지지 않는답니다.

현재의 발달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길잡이를 따라 아기와 함께 걸어나가보면 우리 아기에게 맞는 진짜 엄마, 아빠표 육아법을 찾아갈 수 있을 거예요. 

만 1세 우리 아기, 이런 발달 특징을 보여요!

*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이 늘어나요

이제 제법 음식에 대한 선호도 생기고 흘리지만 혼자 먹을 수 있을 만큼 식사 습관에 익숙해진답니다. 또한 스스로 칫솔을 쥐고 양치질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칫솔질이 정교하지는 못하지만 흉내를 내는 정도로 스스로 행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시기 후반대에 접어들면 배변 훈련에 관심을 가지거나 빠르면 변기를 사용하여 용변 보기를 시도하게 됩니다. 배변 훈련 또한 개인차가 있으며 대개 배변 훈련에는 관심을 보이기 때문에 관련된 놀이나 그림책을 흥미 있게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 자아개념과 인지능력이 발달해요.

이제 아기는 엄마, 아빠가 지시하는 아주 간단한 행동들은 수행할 수 있게 된답니다. “누워서 자자” “일어나서 걷자” 와 같은 단순한 지시들은 그 말뜻을 인지하고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감정이 자주 변해 스스로 시도하기를 원했다가도 엄마, 아빠에게 의존하기를 원하게 된답니다.

평소에는 잘했던 행동들도 어느 날은 떼를 부리며 해달라고 하는 상반적인 태도는 요맘때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변덕이랍니다.

* 의미 있는 몇 개의 단어를 이야기해요

이제는 옹알이에서 한 단계 성장하여 의미와 의도가 있는 단어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언어 발달에 개인차가 있지만 말의 뜻을 이해하는 ‘수용 언어’가 발달하였다면 아기의 ‘표현 언어’는 조금 늦더라도 기다려준다면 곧 말문은 트이게 된답니다.

* 정서가 발달되며 자신만의 방법으로 표현을 시작해요.

복합적인 정서가 발달되며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도 있지만 반대로 자신을 통제하려는 관계 속에서 반항, 분노와 같은 감정을 떼, 울음 등의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심한 울음과 떼, 고집을 부릴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리네아빠약 일 년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오타 수정하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차이의놀이운영담당자약 일 년 전
@보리네아빠 회원님, 말씀해 주신 덕분에 확인된 오타를 바로 수정했습니다. 혹시 또 보이시면 편하게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