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미운 네 살? 우리아이 발달을 이해하면, 조금 더 육아가 쉬워져요
댓글 1
조회수 1067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매 순간이 고민인 육아, 아이에게 올바른 길을 안내해주는 현명한 부모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만 3세를 흔히 '미운 네 살'이라고 표현하지요.

자기주장이 강해져 청개구리처럼 행동하는 아이의 모습에 부모는 당황하게 됩니다.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이라고는 하지만, 엄마, 아빠는 아이의 낯선 모습에 고민과 걱정이 많아지게 되지요.

만 3세 육아 고민, 우리 아이의 행동에 길라잡이가 되어주는 [부모의 올바른 양육 방법]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이렇게 해주세요!

* 아이의 발달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예요

아이가 보이는 걱정스러운 행동, 아이에게 문제가 있어서일까요? 아이 행동의 근저에는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발달상의 이유가 있답니다.

그 원인과 이유를 알기 위해서 우리 아이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만 3세 우리 아이의 발달 특성에 따른 올바른 양육 방법을 실천하고 발달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 아이의 실수를 감싸 안아주세요

잘못을 저지른 아이는 순간적으로 큰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심리적으로 위축된 아이를 야단치고 나무라는 훈육 방법은 오히려 아이의 불안감을 키우게 됩니다.

아직 행동이 미숙한 우리 아이에게 실수는 올바른 성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이는 실수를 통해 문제해결력을 키우고 올바른 가치관을 성립하기 때문이지요. 아이의 실수를 관대하게 바라봐 주고 넓은 마음으로 포용해주세요.

* 일관된 양육 태도를 유지해요

상황, 장소에 따라 엄마, 아빠의 양육 태도가 변화한다면 아이는 큰 혼란에 빠지게 된답니다.

이제 유아기로 접어드는 우리 아이의 올바른 성격 형성과 건강한 자아 형성을 위해 본보기가 되는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아 고민 해결! 올바른 양육을 위해 만 3세 발달의 주요 키워드를 기억하세요!

- 부모의 올바른 양육 태도로 아이의 성장에 긍정적인 자극을 주세요.

1. 자율성

-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아이로 성장해요

아이의 자율성은 스스로 해보는 경험을 통해 발달하게 됩니다.

그 시도가 실패든 성공이든 결과는 중요하지 않답니다. 아이가 스스로 시도해보았다는 '과정'에 더 의미가 있는 것이지요.

아이가 위험하지 않은 선에서 다양한 상황을 부딪쳐보는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올바른 허용선을 제시해주어야 합니다.

2. 기본적인 성 개념 형성

- 올바른 성 개념이 발달할 수 있도록 기초를 다져요

간혹 머리가 긴 사람은 여자, 짧은 사람은 남자로 구분하는 아이의 모습을 관찰한 적 있으신가요?

아이는 남성, 여성의 신체 특징과 생식기에 대한 인식과 함께 나와 타인의 모습을 비교하게 됩니다.

성에 대한 개념이 형성되고,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나와 다른 사람 이해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 과정에서 편견적인 성 고정 관념이 생기지 않도록 아이의 올바른 성 개념 형성의 기초를 다지는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3. 자기 효능감

-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요

자기 효능감이란 '주어진 상황에서 내가 얼마나 유능할 것인가'에 대한 개인의 판단입니다.

수치로 표현한다면, 자기 효능감이 높은 아이는 가지고 있는 능력치는 50이지만 자신의 능력을 80으로 믿고 행동하기 때문에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게 되지요.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킨다면 보다 자신감 있고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준몬3년 이하 전
아이가 책을 좋아하는데 내용이나 그림이 성고정관념이 너무 많이 반영되는 듯 해서 아쉬울때가 있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