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이유식, 엄마아빠가 알고 있으면 좋을 포인트
댓글 10
조회수 4316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평생 건강을 좌우하는 이유식, 바르고 똑똑하게 먹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잘 먹는 아기가 잘 커요!

이유식(離乳食)의 어원은 젖을 떼는 음식을 뜻합니다. 갓 태어난 아기는 수유를 통해 생존에 필요한 영양을 섭취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양한 식품을 통해 영양을 섭취해야 하지요.

매일 젖을 먹던 아기가 어느 날 갑자기 밥을 먹기란 당연히 어려운 일이랍니다. 아기가 고형식 식사에 적응할 수 있도록 서서히 수유의 양을 줄이며 먹는 연습을 하는 기간이 바로 '이유식' 기간이랍니다.

아기에게 왜 이유식 단계가 필요할까요?

*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어요

아기는 성장하며 기고 걷고 말을 하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 같은 눈부신 성장발달의 원동력은 바로 영양이지요.

이유식은 이 시기 아기가 성장을 하면서 수유를 통해 얻을 수 없는 갖가지 영양들을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 씹는 연습을 할 수 있어요

액체 상태인 수유를 섭취하던 아기는 서서히 음식물을 씹고 혀로 돌리며 삼키는 기술을 배워야 한답니다.

이유식은 아기가 묽은 죽부터 진밥까지 단계별로 천천히 연습하며 익숙해질 수 있는 시간이 되어줍니다.

* 식사 예절을 배울 수 있어요

수유를 끝마친 아기는 이제 앉아서 숟가락을 쥐고 스스로 밥을 먹을 수 있는 방법도 익숙해져야 한답니다.

아기는 이유식을 통해 하루 3번 정해진 자리에 앉아서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 아기 이유식 이때부터 시작해요~!

아기 이유식은 보통 4~6개월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기가 이유식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는지 먼저 체크해보고 시작 시기를 정해보세요.

- 음식을 보고 입맛을 다실 때

- 허리를 세워 앉아 있는 시간이 30분 이상 될 때

- 체중이 출생 시보다 2배 이상이 되었을 때

- 혀를 밀어내는 '내뱉기 반사' 행동이 사라졌을 때

* 시기별 이유식 목표

※ 초기 이유식 : 수유만 하던 아기가 먼저 숟가락을 통해 음식을 섭취하는 경험은 매우 낯설고 어렵답니다. 아기가 이유식을 먹는 양보다는 거부하지 않고 잘 받아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중기 이유식: 아기는 이제 식재료와 친해지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식재료를 시도해보고 우리 아기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 후기 이유식: 이유식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아기는 이제 영양가 있는 음식을 통해 양을 서서히 먹는 양을 늘려야 할 때랍니다. 또한 이 때에는 아주 기초적인 식사예절을 하나씩 가르쳐주세요.

우리아기의 건강한 이유식 습관 형성! 차근차근 도와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깜짝나라약 2년 전
소아과에서 6개월부터 하라고 하더라구요 완분 아가인데도 그렇다네요

한나베베약 2년 전
142일 아가인데 엄마아빠 먹는 모습에 입맛을 다시는데 넘 이르겠죠? 엄마아빠가 먹고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음식을 천천히 아기 입으로 가져가 멈춰있으면 입을 가져다 댈려고 합니다~ 요즘 부쩍 뭐든지 입에 갖다대서 빨려고 하구요~ 여러가지 테스트 해보고 안정적일때 해봐야겠어요~ 150일은 넘어야 되겠죠?


꾹별약 일 년 전
의사쌤이 잘 앉고 입맛다실때 하라고 하더라구요. 180일 기준으로 많이 한데여~

우리노아2년 이하 전
121일부터 먹였어요 너무 잘 먹어서 놀랄 정도예요 아직 떠먹여 주는데 언제부터 아기가 숟가락을 자기 스스로 먹게 연습시켜야 하나요? 궁금해요.


Dynamicmj일 년 이상 전
120일부터 먹어도 괜찮은가요?^^

호떡순이마마일 년 이상 전
이유식 너무 일찍 시작하면 알레르기유발 가능성이 높다고 6개월부터하라고 하시던데.. 담당의사쌤마다 다른가봐요. 일단 혼자 앉아있을수있어야 식사를 시작할수잇으니 아직 시작안했어요. 144일되서 목은 좀 가눌지만 의자에 앉히면 노호혼처럼 머리를 흔들흔들, 아직 잘 못앉아있어서 앉아잇을수잇을때까지 기다리려구요 ㅎ

딩동이엄마약 일 년 전
발달빠른 애기예요. 출생무게 3배됬고 키도 7개월평균정도 되요. 이미 백일부터 날짜빼고 이유식할수 있는 조건은 다 갖춰진상태였는데 분테기가 심하게 와서 하루에 400정도 밖에 안먹어서 깊은잠도 못잤어요. 소아과 상담하니 애기가 잘먹으면 바로 시작하라 그러셨어요. 117일에 시작해서 지금 140일인데 미음은 한번먹고 다뱉아서 패스하고 퓨레질감으로 하루 두번 총 100~120미리정도 먹어요. 아기마다 발달정도마다 이유식 시작시기나 방법은 차이가 있는거 같애요.


냥냥이엄마약 2달 전
공감합니다^^////

랑이할머니2년 이상 전
울윤아공주님도 곧 이유식 시작 한다니,기쁘기도 하면서 설램이네요.바램은 잘먹고 쑥쑥 건강하게 크길 바랠뿐 입니다.~^^~

냥냥이엄마약 2달 전
140일 아기인데 키몸우게 왕언니에요 먹는식탐생긴건 홰실하여 내일부터 이유식시작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