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만 5세 우리 아이, 아이 발달에 있어 엄마 아빠가 챙겨야 할 포인트
조회수 770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연령에 적합한 발달과업과 행동양식이 있습니다. 아이는 발달과업을 수행함으로써 자신감도 생기고, 주도성도 생길 수 있습니다.

Erickson의 심리 사회적 성격발달단계에 따르면 4~6세의 아이들은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려고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거나 또래와의 경쟁에서 이기는 등 주도적 행동이 적절한 성공을 경험할 시 주도성이 생기지요. 하지만 적절히 성공하지 못할 경우에는 죄의식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만 5세 아이의 발달, 아래 포인트들을 신경써주세요.

1. 발음 연습을 통해 친구들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아요.

유아 후기에 발달하는 'ㅅ, ㅆ' 등 발음을 다감각을 이용하여 연습함으로써 아이의 발음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표현하는 기회를 많이 주세요. 아이가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말더듬은 구어의 정상적인 흐름이 방해를 입어 구어의 시간 맞추기와 리듬이 부적당한 패턴으로 진행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환경이 아동의 직접적인 말더듬 원인은 아니지만 아동의 말 유창성 증가에는 부모의 역할이 큽니다. 차이의 성장교실 [6세 성장발달 편]은 다양한 놀이를 통해 '행복한 가정'을 위한 의사소통법을 제공하며 아이가 주도성을 가지고 이야기해 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수면 독립을 스스로 해나가며 아이의 주도성이 신장되도록 도와주세요.

* 만 5세 아이에게 특히 더 중요해요. 자기 주도성이란?

1. 자신의 일을 조직화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자기 스스로 일을 해 나갈 수 있는 독립심과 함께 집단 속에서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자기 주도성이 있는 아이는 필요한 도움도 기꺼이 받을 수 있습니다.

2. 자기 스스로 결정하며, 결과에 책임질 수 있는 능력

아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그에 책임질 수 있도록 지지해 줍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선택의 순간에 신중하게 결정하며 미래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의 삶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끈기 있게 일을 해낼 수 있는 능력

학령기에 접근하는 우리아이는 의존성에서 벗어나 스스로 자기 자신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답니다.

연령에 적합한 발달과업을 아이들이 실패하고, 성공하게 해주는 경험을 제공해 줌으로써 아이는 자신이 선택하고, 책임지는 삶을살아갈 수 있는 주도성이 향상하게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