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5살 아이에게 '식습관'이 중요한 이유
조회수 1038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식습관은 영아기부터 시작되어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며 이미 형성된 식습관은 쉽게 변하지 않고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습관은 영아기부터 시작되어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며 이미 형성된 식습관은 쉽게 변하지 않고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식 등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은 신체적 문제뿐 아니라 정서적인 발달에도 영향을 치기 때문에 유아기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5살(만 4살) 아이에게 '식습관'이 중요한 이유

* 튼튼하게 자라도록 도와줘요

올바른 식습관은 아이가 골고루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한답니다. 유아기 시기에 충분한 영양공급은 아이가 잘 성장하도록 도와줍니다.

* 안정적인 정서발달을 도와요

가족과 함께하는 식사 시간은 아이에게 편안함을 주어 안정적인 정서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답니다.

*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방법을 배워요

예절은 식습관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랍니다. 함께 먹는 자리에서 지켜야 하는 예절을 통해 자연스럽게 함께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답니다. 

[식습관 교육] 아이에게 무엇을 알려주어야 할까요?

1. 위생

밥을 먹기 전 손을 씻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되는 위생 습관입니다.

밥을 먹은 후 주변을 정리하고, 양치를 하거나 입을 닦는 것을 통해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할 수 있는 바른 위생 식습관이 형성된답니다.

2. 식사 예절

식사 예절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감사한 마음으로 먹는 것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가족과 함께 밥을 먹는 것이 즐거운 일임을 느끼고, 가족에 대한 기본적 예의가 올바른 식습관을 기르도록 도와준답니다.

3. 식사 태도

기본적인 먹는 자세를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바른 식사 태도는 음식을 소화시키고, 영양분에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준답니다.

4. 편식

유아기 편식은 유동적이어서 골고루 먹도록 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능하답니다.

하지만 한번 길들여진 편식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음식을 골고루 먹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 4세 아이 식습관 제대로 잡기 프로젝트!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