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그림"으로 생각을 표현해요
조회수 724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매일 놀이 속에서 그리는 그림도 발달 단계에 맞추어 성장해 나간답니다.

아이들은 성장하며 자연스럽게 그림을 그리고, 그림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나간답니다.
단순한 그림이 아닌 아이의 감정, 생각, 마음 등이 담긴 소중한 작품인 것이지요.

매일 놀이 속에서 그리는 그림도 발달 단계에 맞추어 성장해 나간답니다.
유아기 아이는 어떤 단계를 거쳐 그림이 발달해 나갈까요?

[유아기 그림 발달 단계]

그림 발달 단계에 대해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로웬펠드”는
난화기, 전도식기, 도식기, 또래집단기, 의사실기, 결정기 6단계로 나누어 구분하고 있지요.
유아기에 포함되는 난화기, 전도식기, 도식기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답니다.

1. 난화기

2-4세에 나타나는 특징으로 낙서기라고 표현하기도 하지요.
그리기 도구를 손에 쥐고 손을 움직여 선으로 표현하는 단계로 그림을 그리는 자체를 즐거워한답니다.
아이에게 다양한 느낌의 종이와 크레파스를 쥐여 주고 마음껏 끼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2. 전도식기

4-7세 시기에 나타나는 특징으로 사실적 표현을 하는 단계랍니다.
동그라미, 세모, 네모, 선 등을 이용해 얼굴을 그리기도 하고, 자신의 그림에 이야기를 만들고 이름을 붙이기도 하지요.
이 시기에는 자기중심적으로 표현하고 감정적인 표현을 하기 때문에 아이의 생각을 그림을 통해 읽을 수 있답니다.

3. 도식기

7-9세에 해당되는 시기로 인물뿐 아니라 사물의 형태와 공간에 대한 표현을 할 수 있답니다.
아이가 다른 친구의 그림을 보고 좋은 부분을 발견하여 새로운 표현이 나타나기도 하며, 디자인 감각이 조금씩 나타나지요.
아이가 다양한 작품을 접하며 안목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그림 그리기 이렇게 도와주세요!!]

# 따로, 그리고 같이 그려요

아이가 그린 그림이 이상하다고 엄마, 아빠가 다시 그려주는 것은 아이의 자존감을 손상시키는 일이랍니다.
아이에게 다양한 표현 방법을 알려주고 싶다면 옆에서 함께 그림을 그려보세요.
아이는 엄마, 아빠가 그린 그림을 보며 새로운 표현 방법을 배우고, 따라 그리며 즐겁게 그림 실력을 높여나갈 수 있답니다.
또한 그림을 그리려는 대상의 객관적인 사실을 말해주고, 그림을 그리는 간단한 순서를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 언제 어디서든 그림을 그려요

아이가 어디서든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아이 놀이 공간에 다양한 종이와 그리기 도구를 항상 비치해주세요.
외출을 할 때도 작은 종이와 색연필을 가지고 외출을 해보세요.
그림을 그리고 싶을 때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항상 준비해주세요.

# 주제를 가지고 그림을 그려요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그림을 그리게 된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부터 주제를 가지고 그림을 그려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다양한 주제로 그림을 그리다 보면 처음에는 단순한 그림으로 표현되지만 점차 구체적으로 표현해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그림은 그 자체로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되어야 한답니다.
아이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조급한 마음을 내려놓으세요.
지금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적절한 자극을 주어 표현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