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20
육아 놀이 카드
아기 성장발달을 돕기 위해 엄마 아빠는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댓글 38
조회수 54781
다른 아기는 이렇게 하는데.. 다른 엄마는 이런 거 해주는 데.. 가 중요한 게 아니라, 우리 아기가 어디에 관심을 보이고 어떤 성향, 기질인지가 가장 중요하답니다.

태어나서 3살까지 : 뇌의 기본 골격이 형성되는 시기

생후부터 3년까지는 뇌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뇌의 기본 골격이 만들어지는 시기입니다. 뇌세포를 연결해주는 연결 회로인 ‘시냅스’가 활발하게 만들어지는 시기이지요. 이 시기에는 엄마, 아빠의 감각자극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다양한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놀이를 해주세요

모든 뇌가 골고루 자극을 받고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아이에게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오감각이을 자극해주는 놀이가 좋습니다. 또한 이런 자극들은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한 번의 자극으로 형성된 시냅스는 곧 사라져 없어지기 때문에 꾸준하고 지속적인 것이 좋습니다.

▸스킨십 놀이를 해주세요

피부는 제2의 뇌라고 할 만큼 뇌 발달과 직결되는 신경세포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아기를 안아주고, 기저귀를 갈아주고 하는 과정에서 아기와의 피부 접촉은 아이의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고 옵니다.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도와주세요

손뿐만 아니라 입과 혀도 운동중추의 넓은 부위를 차지합니다. 아이가 음식물을 입안에 넣고 혀에서 굴려가며 씹고, 맛을 느끼는 과정 자체가 뇌 발달에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스스로 숟가락을 사용하여 음식을 떠먹고, 다양한 음식을 꼭꼭 씹어먹는 습관을 갖도록 도와주세요.

▸올바른 수면 습관을 만들어주세요

아기가 보고 듣고 느끼는 정보의 양은 많습니다. 사방에서 전해져 오는 모든 정보가 새로워서 반복적으로 탐색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에너지 소비를 많이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친 아기들이 올바른 수면 습관을 통해서 푹 자고 에너지를 보충해야 합니다. 수면을 통해 아기들은 바쁘게 움직였던 뇌세포가 쉬고 기억을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기억력이 강화되기 때문에 우리 아기가 잠을 잘 못 자고 보챈다면 그 원인을 찾아 숙면을 위해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지금은 이것저것 해보며 배우는 시기

아이는 이제 열심히 돌아다닐 수 있기에 적극적으로 탐색을 합니다. 시행착오도 많이 겪지요. 예를 들어, 아이가 놀다가 우연히 자동차를 발로 차게 되고 그 사건에 흥미를 갖게 되면, 단순히 이를 반복하기 보다 다른 각도로도 차보고 손으로 밀어보면서 차이를 살펴보려는 행동을 합니다. 엄마 아빠는 갑자기 얌전한 아이가 어지럽히고 말을 안 듣고 말썽 부리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에게는 실제 경험과 구체적인 원인 결과를 봄으로써 배움이 가능한 시기이므로 이를 잘 기다려주는 엄마 아빠의 태도가 중요합니다.

18개월 이상 - 한번 봤던 걸 시간이 지나서 할 수 있는 시기

이제는 A라는 물건이 있었다가 없어져도 A라는 물건이 있었음을 어렴풋이 기억해낼 수 있습니다. 즉 아이의 지적 능력이 지연 모방능력을 가능케 한 것이지요. 지연 모방은 실제 어떤 특정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이를 기억해서 일정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이를 자신이 재현해보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엄마 아빠의 특정 행동을 봤는데 조금 지나 이를 따라 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따라서 18개월 이상 아이에게는 특히 엄마 아빠의 사이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주셔야 합니다. 아이의 기억력이 점차 좋아지기에 이때 싸우거나 하면 기억 속에 남아 자신도 모르게 엄마 아빠의 나쁜 모습을 따라 할 수가 있습니다.) 

엄마 아빠가 아이에게 그전에 일어났던 행동과 사건들을 다시 재연해보면서 아이의 기억을 되살리는 것도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1~3살 우리 아기 키우면서 힘들었던 일ㅠ, 노하우 등을 공유해 주세요!

육아 생각과 경험담은 함께 나눌 수록 힘이 나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밍밍992년 이상 전
하아... 식습관이... 참... 아직도 길을 못찾고 있네요ㅜㅜ 밥 안먹는 아이엄마들 화이팅!!!

좐얀팦212년 이상 전
밥을안먹어요 ㅜㅜㅜㅜ화이팅

신나는맑음이2년 이상 전
20개월 입니다. 9개월부터 걸었고 6개월 너머부터 보던 책이 이제는 하루 30권도 넘게 볼 정도로 좋아하지만 말은 요즘 들어서야 조금 하네요. 아직 발음도 부정확하구요. 그런데 영재육아서를 봐도 언어 늦는 아이들 있더라구요. 그래서 별 걱정은 안 합니다. 그저 뛰어다니고 이거저거 만지는게 좋은거 같아서 둡니다. 지금은 '오감자극, 애착형성이다.'라고 심플하게 생각하고 육아해요~ 안전에 관한 경계만 분명히 하구요. 청소는 신생아때부터 포기하자. 다짐했어서 어질러도 그냥 둡니다. 주변에 돌 전부터 걷고 문장 다 말하고 의사소통하던 케이스 셋이나 있는데, 지금 20대인데 성취수준은.. 그닥이네요.ㅎ 그냥 수다쟁이인 케이스.ㅎ 오히려 발달에 지체있나 걱정했던 아이가 영재로 밝혀져 더 뛰어난 성취를 보였어요. 지금 발달 수준이 병원에서 염려할 수준으로 떨어진 것 아니면, 전~혀 걱정 안 하셔도 돼요.

애굥굥2년 이상 전
그림 공감이네요 ㅋㅋㅋ그림카드에 관심없고 동물 알려줘도 몰랏는데 어느순간 관심도 갖고 하나씩 기억하는거 보니 조급한건 나였구나 싶더라구여 뱃속에선 건강하기만 해달라고 해놓고 왜이렇게 욕심이 생기는지 ㅋㅋㅋㅋ

이예형2년 이상 전
엄마 뭐해요? 오잉 아빠 어디갔지 하면 아빠 화장실간대~ 하는 26개월 아이에요 두 단어는 21개월즈음 시작했고 이거 뭐야 뭐지 이정도는 18개월에 시작했는데...언어발달은 빠른편이에요... 촉감놀이는 커녕...바쁜 워킹맘이라 집에서 해준게 없어요 ㅠㅠ 장난감도 발달에 맞춰서 들이고 그런거 일절 못 해줘서 집에 장난감도 몇 개 없어요.... 전집 블루래빗 한개.... 다른 집은 벽에 온통 한글에 동물에 벽보를 붙여놨던데 보고 놀래서 사준 단어장 200개짜리 하나... 여동생 한테 물려받은 책 30권 이것도 신생아용 뭐 유아용 다 섞여 있는데 분리도 못 했어요... 시간 없어서... 장난감도 몇개 없고 하니...알아서 책을 보더라고요 ㅠ 하도 봐서 너덜너덜해요 단어장도 그렇구요...그래서 이번엔 아이 손 잡고 가서 좋아하는 책으로 사줄 예정이에요 그런데 저는 한가지는 꼭 지켰어요 아이가 하고 싶다고 표현할 때 무조건 하게 해준거.. 이유식 시작하고 8개월 즈음 숟가락 가져갈때 갖고 가게 뒀고...손 이유식에 집어 넣을 때 뒀어요 재밌어?? ㅎㅎ 하고 웃어주고 웃을 땐 항상 뽀뽀 하거나 머리 살살 만져 주거나 아기가 이유식으로 난장을 치며 웃어도 저도 웃으며 안아줬어요.. 장난감 없으니까 잡기 놀이하고 놀았고 무궁화 꽃 얼음땡 숨바꼭질 찾았다 괴물놀이 이런거 하고 놀고 그래요 아이는 그냥 사랑해주고 품어주고 하면 잘 자라는 것 같아요 정말 쉽지 않았지만 ( 제가 결벽증 있어요 ㅠ) 앞으로도 아이를 믿으려고 해요 필요한 자극을 스스로 얻어가는게 아이고 불안하고 미안하고 걱정 많겠지만 사랑하는 마음을 아이에게 잘 전달될 수 있게 표현을 한다면 분명히 아이는 건강하게 잘 자랄거라 믿어요 저도 노력하는 과정중에 있어요 ㅠㅠ 세상에 모든 엄마들 화이팅!!!!

하리보맘맘2년 이상 전
제 아이는 말이 너무 늦어서 주변사람들이 왜 이렇게 늦냐고 물어볼때마다 속상합니다ㅜ 책을 많이 읽어주라 하여 읽어주기도 하고 노래도 부르는데.. 책을 찢는거를 좋아하고 던지는것도 좋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고 단어만 계속 이야기해주는데도 듣지를 않은것 같고 제가 좀 성급해서 그런건가 싶기도 하네요ㅠㅠ


ara8255일 년 이상 전
저희아이도 말이 늦어 주변에서 애가 말이 늦네 이런말 들으면 많이 속상하더라그요ㅠ제탓같고ㅠ밤마다 반성하고 눈물을 흘렸던 날이 있네요ㅠ

내아가들사랑해2년 이상 전
30개월, 12개월 연년생 오누이 키우고 있어요. 돌이켜보면 후회가 많이 남는 육아였지만 그래도 열심히 했어요. 아기계획 있으신 분들은 터울 최소 30개월 이상이 좋은 듯해요. 물론 연년생이라서 벌써 첫째둘째가 서로 몸놀이 하며 친구처럼 (수준차이는 많이 나지만) 노는 건 좋지만 발달측면에선 터울이 좀 나는 게 좋은 듯요. 장단점 있지만 전 셋째는 둘째랑 터울 30개월 이상 되게 낳을 계획이에요.

달쓰2년 이상 전
밥 진짜 안먹어요...하아....

horaei2년 이상 전
저희는 25개월을 지나고 있는데 아직도 이삼일에 한번씩은 새벽에 울면서 일어나요. 말도 23개월 두돌 되기전까지 아예 못하다가 24개월 지나면서 제가 하는 말을 따라하면서 엄청 늘었어요 지금은 이만큼 많다 토끼인형이 어딨지 이거뭐야 등등 2~3단어를 이어서 말해요 말이 느려도 자다가 울면서 많이 깨어나도 아이마다 관심사도 다르고 성장도 모두 다르니 조급해 안하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지금까지 어린이집을 안보내서 그런가 내가 말을 너무 안해서 그런건가 어디가 아파서 발달이 느린건가 엄청 고민많이했는데.. 너무 걱정안하셔도 될거 같아요.. 3살 4살이 되어도 말을 안하는건 당연히 병원에 가봐야하지만 아직은 걱정 많이 안하셔도.. 되지 않을까하네요 안그래도 이것저것 많이 힘들고 지치는 시기인데... 오지랖이 될 줄 알지만 뭔가 도움이 되고 싶음 마음에.. 제가 정말 고민하고 걱정했던 것들을 많이 말씀하셔서 제 기준이지만 걱정많이 안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몇 자 적어봅니다.. 다들 힘내세요!!


ara8255일 년 이상 전
댓글보고 힘이 납니다. 저희아기가 지금 23개월 다되가는데 아직 엄마아빠만 정확히하고 나머지는 말을 아직 못해서ㅠ계속 옆에서 말해주긴 하는데 한편으론 조급해지더라구요ㅠ 24개월지나서 나아지면 좋겠다하는 마음으로 힘내볼게요

동백품은맘2년 이상 전
숟가락 안쓰고 거부하고 손으로 주면 한두번 먹다가 그 다음엔 촉감놀이예요... 그럼 하루에 밥 한공기도 안먹어요ㅜㅜ어찌 스스로 먹게 해야하나요ㅜㅜ배고프게 해봐도 잘 안되네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