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랑 함께 성장하기 7] 아이의 학습, 놀이처럼 시작하기
조회수 460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학교를 보내기 전, 아이 학습에 대한 걱정이 조금씩 생기게 돼지요. 그래서 선행학습을 하게 되고 아이는 오히려 학습에 대한 부담과 거부감을 나타내지요.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지도 학원도 아닌 부모의 교육관입니다.

아이의 학습, 이렇게 시작해주세요!

1. 아이의 책 읽기, 초등 저학년까지는 읽어주세요

아이가 한글 읽기에 익숙해지면서 혼자 책 읽기를 시도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지요.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아이에게 책 읽어주기를 멈추어서는 안됩니다. 아이는 이제 겨우 책에 적혀있는 글자를 읽을 뿐이고 글자를 읽으며 말의 뜻을 이해하는 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이랍니다. 글자 읽는 것에 치중하다 보면 글에 담긴 뜻까지 이해하기란 어렵기 때문에 책을 온전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지요. 책 읽기는 적어도 초등 저학년까지는 함께 읽어주는 것이 더욱 바람직합니다. 

2. 한 권의 책이라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여러 권을 읽기보다는 한 권을 어떻게 읽는가가 아이의 독서력에 영향을 준답니다. 꼭 글씨를 또박또박 읽어가며 내용 전달이 목적이 되는 것보다는, 대화식으로 책을 읽어주세요. 주인공에 대해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며 생각을 공유하는 책 읽기 경험은 아이를 독서광으로 성장시킬 것입니다. 또한 아이가 스스로 책을 읽기를 시도한다면 아이의 행동을 충분히 격려해주세요. 더듬더듬 엉터리도 읽어도 지적하시지 말고 즐겁게 들어주세요.

3. 논리, 수학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보드게임 놀이를 해보세요

보드게임은 수 세기, 어림잡기, 서열, 분석, 연산 등의 수학적 개념을 기를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전략을 세워 추론하고 원인과 결과를 연결 지어 생각하는 논리적 사고력도 기를 수 있죠. 차례를 기다리며 규칙을 지켜야 하고 자신의 욕구와 감정도 조절해보는 경험도 주어지죠. 의사소통 기술 향상과 협동심까지 배울 수 있으니 수학 학습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친답니다. 문제집은 아이에게 제시해주되 문제집이 주가 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tip) 아이와 보드게임, 이렇게 해주세요!

1. 아이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드게임을 선택해주세요.

처음에는 주사위를 굴려 하는 게임, 빙고게임, 그림 짝 맞추기 등 간단한 게임에서 아이의 발달수준에 따라 연산게임, 추리와 전략이 필요한 게임을 제시 해 주세요.

2. 이길 수도 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승리에 너무 집착하면 놀이 중 아이는 중도 포기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경험은 아이는 어려운 상황이 되면 포기, 회피하려는 성향으로 발전됩니다. 그러니 꼭 게임 전에 이겼을 때의 기쁨도 크지만 졌을 때 승부를 인정하는 것도 중요함을 알려주세요.

3. 게임 방법이나 규칙을 변형하며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 보세요.

특정 게임에 익숙해지면 난이도를 높인 새로운 규칙을 아이와 함께 만들어 보세요. 이런 경험은 아이의 창의력을 향상시킨답니다.


4. 공간 지각과 시지각을 길러주는 퍼즐 놀이를 해보세요

퍼즐도 공간지각과 시지각을 길러주는 좋은 교구랍니다. 모양을 변별하고 부분과 전체를 생각하게 되므로 공간지각과 시지각 능력이 발달하고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집중력과 인내심도 길러준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보통 30~60개 정도의 퍼즐을 맞출 수 있답니다.

tip) 아이와 퍼즐 놀이, 이렇게 해주세요!

1. 아이가 어려워하면 도움을 주세요.

아이가 충분히 생각하고 찾을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맞추었을 때 격려해주세요. 안된다고 짜증을 내더라도 위로해주고 힌트를 살짝 주며 맞출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정리하는 습관도 스스로 하도록 도와주세요.

조각을 잃어버리면 다시 퍼즐은 하고 싶지 않을 거예요. 지퍼백이나 통에 따로 넣어 보관하고 아이가 열심히 노력하여 완성판 퍼즐은 소중하게 다루어주세요.

5. 성취감을 길러주는 블록 놀이를 해보세요

블록은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감 중 하나입니다. 언제든지 새로운 것을 다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주며 완성하였을 때 성취감 또한 아주 크답니다. 또한 블록 놀이 시 자신이 계획한 것을 블록으로 구성하기 위해 길이, 면적, 비교, 공간 관계 등을 고려해야 하죠. 이 과정에서 공간 개념 및 수학적 개념을 익힐 수 있고 예측하여 시험하고 다시 수정하여 시도하는 과정을 통해 추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발달된답니다.

tip) 아이와 블록, 이렇게 해주세요! 

1. 블록놀이를 할 때 상호작용으로 수학적 개념 학습이 일어나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블록 놀이를 할 때 블록과 블록 간의 관계 또는 공간 관계에 대해 질문을 해주세요

예) “차이야 이렇게 긴 칼을 만들려면 얼만 큼의 블록이 필요할까?” , “짧은 블록과 긴 블록 어느 블록을 이용하는 것이 이 공간을 메꾸기가 쉬울까?” , “아래쪽 보다 위쪽이 더 무거워 보이는데.. 차이 생각은 어떠니? 그래서 넘어지는 건 아닐까?”

2. 다양한 소품을 이용해 놀수 있도록 해주세요.

블록으로 순수하게 구성 놀이만 할 수도 있지만 여러 가지 소품을 함께 제공해주면 자연스럽게 극놀이로 연결되어 더욱 상상력을 자극한답니다. 또한 이 놀이에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게 되죠. 사람 인형, 동물, 공룡 인형, 미니 자동차, 책, 끈, 천 등 다양한 소품은 아이가 만들어내는 상상 이야기를 더욱 풍부하게 해주는 좋은 소재가 된답니다.

3.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탐색하며 과학적 소양을 길러주세요

호기심 천국인 우리 아이들, 아이들의 끊임없는 질문에 답을 찾아주는 것보단,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학적 태도와 소양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가지고 아이와 관찰을 해보세요.

아이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길러주기 위한 인위적인 공부보다는 주변의 환경과 자연을 활용해 보세요. 일상적인 환경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게 함으로써 아이의 과학적 호기심과 탐구력이 확장된답니다.

► 탐구 과정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들의 질문에 엄마 아빠는 지식을 하나라도 더 주고 싶은 마음에 주입식 답을 찾아주는 오류를 범합니다. 결과를 알려주는 것보다 탐구과정을 통해 스스로 알아가도록 도와주시고 기다려주세요.

► 아이 스스로 도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자신의 호기심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실험해 볼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그리고 수용적인 태도로 지원해주세요.

► 아이의 질문에 성실히 답해주시고 적절한 질문을 해주세요.

아이의 질문에 정해진 답을 요구하지 마세요. 또한 알고 있나 확인하려 마세요. 아이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는 질문을 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