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조회수 780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지금은 엄마 아빠 품에 있는 우리 아이지만.. 우리가 부모님의 품을 빠져나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살아가듯, 아이도 자신의 삶을 혼자 알아서 살아갈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스스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하지요.

1. 주변에 압력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의 길을 걸어간 역사적 인물 동화책을 같이 보세요. 링컨, 간디, 마틴 루서 킹 등이 있지요. 그리고 그 인물의 구체적 행동에 대해 논의해보세요. 실제 환경은 그렇지 않았는데 자신의 의지대로 앞으로 나간 그 모습과 용기를 이야기해주세요.

우리 00도 당연히 이렇게 멋진 사람이 될 거라고 엄마의 믿음을 공유해주세요. 아이는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한 모습을 보고 자신의 용기를 키워갑니다.

2. 우리 아이의 의견, 생각이 가장 중요하다는 믿음을 종종 심어주세요. 집안의 소소한 일에 아이의 의견을 묻고, 아이의 의견을 반영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3. 아이 자존감을 높여주는 노력을 많이 해주세요.

4. 역할(인형)놀이를 통해 아이가 또래에게 맞았을 때나 주변 환경에 따라 어떻게 현명하게 대응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만약 맞았다면, '때리지마! 아파!'라고 명확히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5. 당당한 태도를 간접적으로 가르칩니다. 동화책 등 당당한 자세의 주인공이 나오는 경우, 그 주인공에 대해 이야기를 엄마와 나누면 좋습니다.

6. 엄마의 염려사항을 부드럽게 공유해줍니다. '지난번 운동장에서 친구가 모래를 다른 친구에게 던지니, 따라 하는 걸 봤어. 엄마는 00가 그러고 싶지 않았을 거라 생각해.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 말해줄 수 있니?"

7. 가족 토론을 합니다. 차이의 놀이가 정말 추천하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가족유대감을 키워줄 뿐 아니라 아이가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주 일관성 있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모든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야 하고 모두에게 말할 기회가 주어져야 합니다. 반대의견을 보이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럴 때는 예의를 갖춰서 들어야 하고 다른 사람은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기본적인 규칙을 만들어야 합니다.

주제로는 가족의 규칙, 형제자매, 또래 간의 다툼, 심부름, 다음 주 가족계획 등등 여러 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주제가 무엇이든 아이가 지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도록 귀 기울여 들어주고 동일한 발언권, 결정권을 주세요.

8. 만약의 상황을 연기해봅니다. 아이는 '만약'이라는 단어 속에서 일단 안정감을 찾고 올바른 모습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기회를 얻습니다. '만약 친구가 같이 놀다가 장난감을 뺏거나 때리면 우리00는 어떻게 할 거야?' '만약 친구가 수업시간에 막 장난치고 수업에 집중 안 하고 돌아다니면 우리 00는 어떻게 할꺼야?'

일단 아이의 의견을 최대한 진지하게 들어주고 대화 속에서 부드럽게 그럴 땐 '이렇게 하면 우리 00가 더욱 멋질 텐데.!' 식으로 옳은 방법을 알려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