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아이 언어발달을 돕는 엄마 아빠 놀이팁
댓글 20
조회수 14482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들은 놀이로 세상을 파악하고 수용합니다. 놀이를 아주 넓은 의미에서 바라본다면 '아이가 흥미를 보이고 지속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할 수 있지요. 놀이는 그만큼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모든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치게 되지요. 언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놀이를 통하여 수많은 언어를 사용할 수 있고 배울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언어의 사용을 놀이 안에서 많이 보여주는 것'입니다. 환경이 변하면 사용하는 단어도 달라집니다. 놀이는 아이가 일상 속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새로운 상황'입니다. 놀이를 하면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단어를 쉽게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놀이를 하며 아이에게 다양한 단어를 최대한 많이 들려주려고 노력하고, 아이가 스스로 이야기할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놀이를 하며 아이에게 어떻게 말을 걸어야 할까요? 언어자극을 많이 주는 대화란 어떤 것일까요? 여기 아이에게 언어자극을 많이 줄 수 있는 단계가 있습니다. 물론 아이의 언어발달 단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우리 아이의 현재 가능한 언어의 정도를 잘 생각해보고 적절한 단계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1) 아이가 먼저 이야기를 잘 하지 않을 경우, 엄마 아빠가 먼저 혼잣말을 해 보세요.

상호작용이 잘 일어나지 않는 아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엄마 아빠가 혼잣말을 하듯 상황을 설명하기도 하고, 느낌을 이야기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와 여기 종이컵이 있네. 종이컵으로 뭘 할 수 있을까? 아 탑을 쌓고 놀면 정말 재미있겠다. 탑을 한 번 쌓아볼까? 하나, 둘, 셋... 열 개 다 쌓았더니 정말 높다. 더 쌓고 싶은데 종이컵 또 없나? 더 없네... 무너뜨리면서 놀아도 재밌겠다. 무너뜨려야지~...”

아이를 의식하며 혼잣말을 해 주세요. 아이가 엄마의 혼잣말을 들으며 흥미를 느끼고, 아이가 스스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유도해보세요.

2) 말이 조금씩 시작된다면 함께 이야기해 보세요.

아이가 조금씩이라도 표현하기 시작할 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이가 하는 말에 대해 엄마 아빠가 최대한 대답을 해 주고, 함께 혼잣말도 해 주세요. 서로 같은 공간에서 각자의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입니다. 물론 대화를 하며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는 것도 좋겠지만, 일단은 스스로 이야기를 많이 할 수 있는 것이 목표입니다. 대화가 되지 않더라도 입을 떼고 소리를 내는 것을 익숙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현에 익숙해져야 정교하게 다듬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 되니까요.

3) 아이가 한 말을 확대해서 반복해 주세요.

아이가 한 말을 듣고 문법적으로 적절한 요소를 약간 첨가해서 반복해주는 방법입니다. 아이가 한 단어나 두 단어 정도로, 짧게 이야기를 끝낼 때 할 수 있는 방법이지요. 아이가 인형을 침대에 눕히면서 “아가” 혹은 “코- 자”라고 말했다면 “아가가 코 자” 와 같은 식으로 받아서 말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문장을 확대해서 반복해주면 아이는 자신의 말이 존중받고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단어를 여러 번 반복하게 되면 아이가 그 단어의 활용에 대해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아가가 코 자” “아빠가 코 자” “엄마가 코 자” “할머니도 코 자” “인형도 코 자” “토끼도 코 자” 하면서 반복하여 사용해 주는 것도 좋겠지요.

4) 아이가 한 말에 부연 설명을 짧게 붙여보세요.

3번째 단계에서 살짝 더 발전한 형태입니다. 아이가 두 단어나 세 단어를 활용하여 짧은 문장을 구성할 수 있고, 짧은 문장 단위로 대화할 수 있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이에게 적절한 새 정보를 첨가해서 다시 한 번 들려주는 것이지요. “아가가 코 자” 하고 이야기한 것 이외에 “아가가 졸려”라는 말도 함께 해주는 것을 뜻합니다. 낮잠 잘 시간이야, 코 잘 시간이야. 등의 다른 정보를 짧게 붙여서 들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에게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알려주려면 아이가 한 말의 이유를 설명해주거나, 반대되는 것이나 대비되는 것을 붙여서 이야기해 주거나, 시간 순서에 따라 앞뒤 사건을 이야기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 : 밥 먹어
엄마 : 아가가 밥을 먹는구나. 아가가 배가 고파서 그래. (이유 설명하기)
아이 : 이거 작아
엄마 : 그렇구나. 빵이 진짜 크지! 이 과자는 작네. 빵보다 작아. (대비되는 관계 설명하기)
아이 : 너무 깜깜해
엄마 : 불을 켜면 밝아지지! 불을 끄면? 너무 깜깜해. (반대되는 관계 설명하기)
아이 : 치카치카 할래
엄마 : 맞아. 우리 아까 밥 먹었으니 치카치카 하자. 치카치카 하고 뽀득뽀득 몸도 씻자.

5) 단어의 순서를 다양하게 바꿔서 이야기해 보세요.

말을 분해하고, 조립하여 확대하는 것은 언어를 활용하는 기본적인 원칙입니다. 아이가 한 말을 분해해서 순서를 바꿔서 이야기해 보세요. 사이에 다른 말도 끼워 넣고 이야기해 보세요. 아이가 언어의 다양한 활용도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 : 토끼 밥~
엄마 : 맞아. 토끼 밥이지. 토끼가 밥을 먹어. 토끼가 뭘 먹고 있을까? 밥을 먹고 있어.
아이 : 밥 먹어~

순서를 바꾸게 되면 다른 문법적 요소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지요. 언어의 구문적 이해도 함께 자라납니다.

단, 아이에게 다음의 행동은 삼가야 합니다.

(1) 아동의 말이나 행동에 관계되지 않는 질문을 남발하지 마세요.
(2) 너무 많이 지시하지 마세요.
(3) 아이에게 따라 하는 것을 강요하지 마세요.

이런 행동들은 아이에게 놀이에 대한 부담감을 심어줍니다. 최대한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혜봉c2년 이상 전
말을 아주 잘하는 아들을 둔 엄마예요 주위에 아직 말이 늦어 걱정하는분들이 좀 있으시던데 수용언어만 좋으면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같은말을 다르게 표현하고 한마디씩 덧붙여서 풍부하게 표현해주는게 중요한것 같아요 *엄마랑 아빠가 수다쟁이가 되야하더라구요 *그리고 아기가 말할때는 말이 다 끝날때까지 기다려주세요 *말이 끝나면 반복해서 정확한발음으로 다시 말해주고 관련된 말을 덧붙여주고요 ㅎㅎ

제이와이2922년 이하 전
평생 말못하는 한국사람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뉴이스트일 년 이상 전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저희 부모님이 그런 마인드로 저를 키우셨던 것 같은데, 40살이 넘은 지금까지 언어표현과 언어수용에 상당히 부담을 갖고 살아기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수업을 듣거나 회사에서 회의를 할 때도 남이 하는 말을 실시간으로 의미파악하는 것이 잘 안되어서 고생해왔기도 하구요.

수박이박수님2년 이하 전
29개월인데 말을 어떨땐 잘하다가 떼떼땨 하면서 외계어 할때는 참 ㅠㅠㅠ 어찌해야할지 잘하던말인대 친구들 많은 놀이터에서 혼자 그러니 속상하고 그렇더라구로


유니쿠키일 년 이상 전
29갤..말 빠르고 잘하는 앤데 얼집 다닌지 4개월째.. 얼집에서 같은반 애들이 말이 느리고 잘 못하니까 거꾸로 떼떼떼..갸갸...외계어를 쓰고 아가행동하고...거꾸로 가는중이네요ㅠ

미운오리유니약 일 년 전
저희 아이도 말 빠르고 잘하는 편인데 그냥 청개구리 심보로 떼떼떼 거릴때도있고 장난으로 하고 웃고 그럴때있어요. 그리고 마음이 급한데 그 표현이 안떠오르면 그렇게 할 수도 있다고 봤어요. 그냥 기다려주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조심스럽지만 쿠키님처럼 다른아이를 탓하는 듯한 표현은 좋지않아 보여요. 어린이집은 1월부터 12월생 다양하게 함께하는 곳이예요. 이 시기에는 한달차이가 굉장히 큰데 누가 느려서 못해서 라고 말하는건 그 아이를 무시하는걸로 보일수도있어요ㅎㅎㅎ 맘님 스스로 말 빠르고 잘하는 아이라고했으니 다른아이들은 그냥 평범하고 보통일수있어요

몬나니인형9달 전
미운오리유니님 말에 공감해요. 내 아이가 따라하는 건 놀이로 느끼시면 되고 그걸로 인해 지연이 된다는 건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가 없어요ㅡ 그래서 장애통합보육이라는게 생긴거고요ㅡ 내 아이가 원래 못하던걸 다른 아이 탓을 할 필요가 없고 내 아이가 할 수 있는 것을 '안'하는 것은 재미있거나 주변의 반응에 의해 모방하는 거지 퇴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상황을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부모에게나 아이에게나 좋지 않아요~

치아의놀이2년 이상 전
누군가 이러더라구요..세돌되면 다한다..말빠르다고 똑뜩한거아니고 느리다고 모든게 느린건 아니니깐요..

신나는맑음이일 년 이상 전
29개월인데 말을 잘 하는 편이에요. 결혼해서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란이 된다는 둥.. 이런 말까지 해요. 그런데. 주변에 자기 돌잔치 초대할 정도로 말 빨랐으나 성인 되어서 평범한 사람이 많네요.ㅎㅎ 그냥 수다가 좋은 사람이 되었답니다.ㅎ 걱정하지 않아도 될거 같아요~ 오히려 말문 늦게 트인 아이인데 상위 1%영재였던 아이도 봤어요.

h0219일 년 이상 전
29개월 아이 아직도 안트였는데 내심 이제는 걱정이 되긴 하네요... 단어는 거의 다 하구요 단어나 입모양 소리 따라하는것도 다되는데 문장이 안되네요 이거 가자 먹어 싫어 좋아 이정도 표현하는 정도구요 수용언어는 뭐 앞에서 어른끼리 자기얘기하면 다 알아듣고 행동하는 정도인데 남편이랑 둘이 차이 색연필 어딨지 하면 자기가 듣고 알아서 찾아서 가져오는 정도 인지나 다 좋은데 왜 말을 아직 안할까 싶네요...

왕수박2년 이상 전
29개월 아들 어제 차타고 가다 신호에 걸리니 하는말 "빨강 멈춰, 초록 가자, 노랑 잠깐 멈춰 다음 신호 기다려" 말이 늦은 편이었는데 갑자기 확 느는 때가 오네요~

간지마더2년 이하 전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노래를 한참 아가야 아가야 뭐하니 하고 개사해서 불러주면 지금하고있는걸 이야기해요. "밥먹는다~", 근데 요즘은 "아가야 하지말고 아기강아지라고해줘"하고 요구도 해요. 그럼 아기강아지야 뭐하니~해주고있네요. 말이 느니까 확늘어요. 본인방에서 자는데 아빠가 같이자자고 오면 "아빠는 아빠방가야지. 여기는 아기방이고~"하는데 신랑이 충격먹고 한동안 아이한테 삐져있었네요.

응미양약 2년 전
말이갑자기 화악 늘어요 걱정노노

aloniya9달 전
저희 남편은 이상한 괴물소리만 내고 바보같은 표정고ㅓ 소리만 내요. 그게 아기가 재밌어한다며.. 언어발달 인지발달에 도움도 안되는 짓만 해서 너무 속상해요 ㅠ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