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분유 먹는 아기 엄마를 위한 필수 지식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를 위한 분유 수유 지식을 정리해보았어요!

완모를 목표로 설정해놓았지만 이런저런 상황들로 인해 분유 수유를 시작하게 된 아기 엄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제 막 분유 수유를 시작한 엄마들은 물에 분유를 타는 것과 물의 온도를 맞추는 것 등 기본적인 정보만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우리 아기에게 조금 더 건강하고 똑똑하게 분유 수유를 하기 위해서는 엄마가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기 엄마가 놓칠 수 있는 분유 수유의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1. 분유와 물 중 어떤 것이 먼저일까요?

분유와 물 중 어떤 것을 먼저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분유를 먼저 넣고 물을 넣게 되면 가루가 응어리질 수 있기 때문에 먼저 물을 반 정도 넣고 분유를 넣어 충분히 섞어준 뒤 나머지 물을 부어 섞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와 물의 넣는 순서보다 중요한 것은 물의 온도와 농도입니다. 농도가 진하면 아기의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고, 옅으면 영양이 부족하게 됩니다. 또한 너무 뜨거운 물은 분유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팔팔 끓인 물을 바로 분유와 섞기보다 70도 정도로 식힌 후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분유 잘 녹이는 TIP : 분유를 녹일 때 젖병을 위아래로 흔들기보다 양손으로 젖병을 감싸듯이 잡은 뒤 좌우로 비벼 돌려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젖병을 위아래로 흔들어 녹이면 분유 속에 공기가 많이 들어갈 수 있고, 분유와 함께 공기를 많이 먹은 아기는 배앓이를 할 수 있답니다.

2. 분유, 미리 타놓아도 될까요?

분유에는 지방과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가능한 먹기 전 바로 타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타 놓은 분유를 먹이지 못한 상황이 생겼을 때는 냉장고에 보관한 뒤 다시 먹이도록 해야 합니다. 보통 냉장고에 12시간 정도 보관하는 것이 적당하지만 날씨가 덥거나 습할 때에는 더 빨리 상하기 때문에 되도록 그때그때 바로 타서 먹이도록 해주세요. 하지만 먹다 남은 분유에는 아기의 침이 들어가 있어 그로 인해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때문에 아깝더라도 고민 없이 버리는 것이 정답입니다.

3. 냉장고에 보관했던 분유, 전자레인지에 데워도 괜찮을까요?

우유병을 소독할 때가 아니라면 되도록 전자레인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우유병을 전자레인지를 사용해 데운다면 환경호르몬이 나올 수 있고, 금방 가열되어 영양소가 파괴될 가능성이 높으며 젖병은 뜨겁지 않은데 안에 든 우유만 데워져 아기가 입을 데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중탕해서 데우거나 뜨거운 물에 우유병을 5분가량 담근 뒤 꺼내 먹이는 것이 것이랍니다.

4. 아픈 아기, 분유에 약을 타서 먹여도 될까요?

약을 분유에 타서 먹이는 방법은 그리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분유에 약을 섞게 되면 분유의 맛이 변하기 때문에 약 먹기를 거부하는 아기는 그 이후 분유까지 거부할 수 있는 상황기 초래되기 때문이지요. 또한 분유에 함유된 칼슘은 감기약, 소화제, 변비약의 흡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좋지 않답니다. 분유뿐만 아니라 과일주스는 콧물감기나 알레르기 증상일 때 복용하는 약과 함께 먹으면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고, 꿀은 독성 성분이 있어 돌 직전 아기에게 먹이면 위험합니다. 단맛이 아기가 약을 먹는 것을 편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단맛이 나는 식품과 섞어서 먹이는 것이 좋지만 이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약효에 영향을 주지 않는 단 맛이 나는 식품은 설탕입니다. 단맛이 나는 다른 식품보다 설탕과 가루약을 혼합해 먹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약 먹이기 TIP

1. 약을 한 번에 먹여주세요 : 약을 조금씩 나누어 먹이는 것보다 한 번에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가루약은 완벽하게 개어준 후에 한 숟가락으로 먹여주어 꿀꺽 삼킬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젖꼭지를 활용해보세요 : 젖병과 젖병 젖꼭지를 분리해 젖꼭지에 약을 담아 주세요. 아기가 숟가락에 거부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엄마의 가슴과 흡사한 모습인 젖꼭지로 먹인다면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5. 분유를 냉장고에 보관해도 될까요?

개봉한 분유를 냉장고에 넣어두어야 상하지 않고 오래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엄마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봉한 분유를 냉장고에 넣어놓게 되면 습기가 찰 수 있고, 분유를 탈 때 사용하는 스푼 또한 분유통 안에 넣어 보관하게 되면 세균 번식의 우려가 있답니다. 분유통은 선선하고 습기가 없으며 직사광선이 없는 곳에서 18~20도 정도의 온도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분유통을 개봉하였다면 최대 3주 이내에 모두 소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