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의 식습관 형성을 돕는 요리 놀이 팁!
조회수 962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편식쟁이 우리 아이의 마음을 돌릴 수 있는 놀이 중 가장 좋은 것은 바로 엄마와 함께 하는 '요리 놀이'랍니다. 아이와 소소한 요리 놀이로 식재료와 친해질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주세요.

아이의 올바른 식습관을 위해 요리 놀이가 좋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시지요?
요리는 다양한 식재료의 탐색과 건강한 식습관에 좋은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언어, 수학, 과학적 개념 등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자극하는 활동입니다. 집에서 아이와의 즐겁고 효과적인 요리활동을 위한 팁을 알려드립니다.

1. 오감을 활용하여 재료를 충분히 탐색해 보세요.

편식을 하는 아이에게는 다양한 재료를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의 이름뿐만 아니라 색과 맛, 질감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조리를 하기 전과 후의 상태도 비교해 보세요.
재료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살펴보고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재밌는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 재료 탐색을 위한 대화 Tip

- "어떤 냄새가 나는지 맡아보자.“
- “손으로 한번 만져볼까?”
- “요리를 하면 색, 느낌이 어떻게 달라질까?”
- “재료의 겉과 속을 살펴보자.”

2. 누가 뭐래도 안전이 제일!

요리활동은 칼, 꼬치, 뜨거운 불 등 위험할 수 있는 도구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엄마가 안전에 대한 주의를 주더라도 스스로 통제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플라스틱 칼, 종이 접시 등을 사용하여 최대한 청결하고 안전한 환경을 만들고 연령에 따라 조리방법을 다르게 하여 위험 요소를 최대한 줄여주세요.

▷ 연령별 요리방법

- 만 3세 이전: 바르기, 끼우기, 따르기, 다지기, 젓기 중 1~2가지 방법을 활용하는 요리 예) 샌드위치, 카나페, 아이스크림 등
- 만 4세: 바르기, 끼우기, 따르기, 다지기, 젓기 중 2~3가지 기술을 활용하는 요리. 열기구 사용이 가능 예) 토스트, 과일꼬치, 팝콘 튀기기
- 만 5세: 다양한 조리 형태를 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요리, 칼 또는 열기구 사용이 능숙해짐 예) 피자, 비빔밥 등

3. 오늘은 내가 요리사

요리활동을 할 때에는 재료 손질에서부터 완성된 요리를 서빙까지 참여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아이는 자신의 요리에 더욱 애착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요리 과정에서 아이의 생각대로 표현할 수 있게 해주세요.

요리의 모양을 만들고 꾸미거나 또는 완성된 요리를 플레이팅 할 때에도 아이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아이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창의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4. 연계활동 찾기

요리와 관련된 동화를 읽거나 음악, 미술 작품들을 함께 제시해 준다면 더욱 풍부한 놀이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동화에 나온 음식을 만들어 보거나 음악을 듣고 음식으로 표현하기 등 다양한 연계 놀이를 생각해 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