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기의 능력을 알아야 소근육 발달을 도울 수 있어요!
댓글 4
조회수 2054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 발달의 단계를 이해하면 효과적인 자극을 주어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아기의 성장발달에 있어 소근육 운동은 대근육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대근육은 신체의 전반적인 발달을 이끌고, 소근육은 아기 두뇌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기의 소근육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놀이 기회를 마련해주어야 아기가 균형 잡힌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종종 소근육 발달이 과도하게 더딘 아기를 볼 수 있지요. 아기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그 시기에 완성해야 하는 발달 과업을 이루지 못했거나 지나쳤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자칫 아기의 전체적인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 시기에 맞는 발달 능력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이끄는 부모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부모의 욕심으로 새롭고 복잡한 놀이보다는 아기의 개월에 맞는 소근육 발달 단계를 파악하고 발달을 효과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놀이로 충분한 자극을 전달해주세요. 

▻ 시기별 아기의 소근육 능력

⦁ [1~4개월] : 아기와 세상과의 만남에 집중해주세요

감각은 아기가 능동적으로 세상을 배우는 경로입니다. 특히 이 시기의 아기는 촉각과 청각이 다른 감각에 비해 매우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때, 촉각과 청각에 집중한 탐색 놀이를 통해 아기의 소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손가락 빨기, 엄마 손가락 쥐기, 치발기 쥐기, 팔 다리 버둥거리기 ”

아기는 주의 환경과 사물에 호기심을 가지고 손의 감각으로 만지며 탐색하는 과정을 몰두하지요. 하지만 큰 움직임과 손의 힘이 충분히 필요한 동작에는 아직 어려움이 많아요. 그렇기에  손과 팔의 힘을 기를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부모는 아기가 손에 우유병을 쥘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양손을 마주 잡기, 딱딱하고 말랑거리는 재질의 물건 잡아보기 등 손에 새로운 자극과 움직임을 주어 자발적으로 손의 움직임을 시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 [5~8개월] : 아기의 눈부신 변화에 집중해주세요

아기는 전보다 깨어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연스럽게 호기심도 더 많아지고, 급격한 성장기를 맞이하여 자신의 몸을 좀 더 자유롭게 쓰는 법을 터득하기 시작합니다. 아기가 접하는 세계가 보다 폭넓어지고 풍부해지는 만큼 소근육 조절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흥미로운 물건들을 풍부하게 제시하여 아기와 함께 놀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손목 움직이기, 손가락으로 장난감 잡기, 엄지와 검지 움직이기, 물건 잡고 던지기 ”

아기는 손가락의 단순한 움직임을 넘어서 손목의 움직임까지 조절할 수 있게 돼요. 더욱 활발하게 손을 움직이고 손목의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큰 블록 쌓기, 다양한 형태의 물건 파악하기, 엄마 손잡고 일어서기 등의 놀이가 좋아요. 

아기는 다양한 움직임을 손 자극으로 흡수하며 즐거움을 느끼고 이는 아기 소근육을 길러주는 원동력이 된답니다. 또한 마사지 놀이도 좋아요! 아기의 손가락과 손바닥을 누르고 두드려주는 마사지를 해보세요. 아기 손의 신경이 자극을 받아 피로가 풀리고, 소근육 발달을 도와줍니다. 

⦁ [ 9~12개월] : 스스로 움직이며 탐험하는 아기를 응원해주세요

주로 넓은 손바닥을 사용해 물건을 잡았던 아기가 점차 손가락을 사용해 작은 물건을 집을 수 있게 되고, 손과 팔을 자기 의지대로 원활하게 조절하며 독립적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또한 이동이 자유로워지면서 아기들의 탐색의 세계가 크게 확대된답니다. 풍부한 탐색의 범위 안에서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휘될 수 있는 상황을 통해 아기의 소근육 능력은 더욱 발달할 수 있습니다. 

“ 크레용 바로잡기, 상자에 장난감 집어넣기, 물건 뒤집기, 크고 작은 블록 쌓기”

손으로 물건을 잡고 집어 올리는 일에 익숙해져가지만 쥐었던 것을 자기가 원하는 위치에 부드럽고 가볍게 내려놓는 것에는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물건을 잡는 것보다 잡았던 것을 놓는 동작이 더 복잡하기 때문이지요. 손의 힘과 팔의 힘을 동시에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탬버린 등 작은 악기 흔들기, 공 굴리기, 자동차 굴리기 등 움직임이 큰 놀이를 경험하도록 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z멍지6달 전
11갤 아기...탑을 쌓기는 커녕 무너뜨리기 바쁜데ㅜ


쿤쿤내4달 전
우리 애도요ㅠㅠ…무너뜨리고 죄다 꺼내고…엄마거 뺏고 다 입으로 가져가서 빨기 바쁘구…ㅠㅠ

버블보블약 일 년 전
9-12개월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내려놓기가 더 어렵군요. 왜 자꾸 던지거나 내리치는 걸까 했는데. 내려놓기 연습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베이비푸약 일 년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