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에게 꼭 필요한 경제 개념
조회수 456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의 일상생활은 경제 활동의 연속입니다. 매일 반복되는 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생산하고 소비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경제활동에서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만큼 가질 수 있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한정된 자원으로 인해 경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앞으로 사회 구성원 중 한 명으로써 살아갈 우리 아이에게 경제 교육은 필요합니다.

경제 교육이란 경제 지식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경제 문제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분석하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유아기의 우리 아이에게 경제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지금 시기의 경험은 경제 개념 형성의 토대가 됩니다.

유아기에 일상생활 경험을 통해서 형성되는 돈, 교환, 상품과 서비스, 소비와 같은 초보적인 경제 개념들은 이후에 보다 정확하고 성숙한 경제 개념을 형성하는 토대가 됩니다.

2. 가치 변별 및 합리적 소비 개념을 형성합니다.

과거에는 경제 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아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살 수 있었지만, 현대 사회는 세계 각국의 물건들, 진화되는 소비 방법, 새롭게 쏟아지는 금융 상품 등으로 인하여 선택의 범위가 넓어지고, 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 더욱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유아기부터 정보의 가치를 올바르게 변별하여 합리적인 경제, 소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매우 중요합니다.

3. 환경 문제 개선 및 경제 발전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올바른 소비습관의 형성은 환경문제에도 기여하여 우리나라의 경제 선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와 이런 경제 놀이를 해 보세요.

1. 자원과 관련된 놀이

우리 아이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자원의 종류와 자원의 거래에 사용되는 화폐의 개념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자원을 소비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게 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와 함께 선택을 해 보는 놀이, 쓰레기 분리수거, 재활용품을 다시 활용해 보는 놀이 등을 해 보세요.

우리 아이가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해 누구나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서 다른 하나를 포기해야 할 때도 있다는 것, 자원을 재활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자원을 재활용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 주세요.

2. 시장과 관련된 놀이

시장은 어떠한 물건이 거래되는 장소입니다. 시장을 통해 경제활동 순환과정에서 나타나는 생산, 소비, 유통, 구매, 직업의 기초적인 의미를 이해하고,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 등을 이해하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직접 시장에 가서 물건을 구매하는 경험을 해 보거나, 광고를 보고 물건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얻은 정보에 대해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해 볼 수 있는 놀이를 해 주세요.

이런 놀이를 통해 우리 아이가 시장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며, 소비자는 광고를 볼 때 내용의 진위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것, 물건을 사기 전에 제품 설명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 주세요.

3. 현명한 소비와 관련된 놀이

개인의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한 걸음 나아가, 소비자의 역할과 책임을 알고 실천하며, 현명한 소비와 투자, 기부를 경험합니다.

아이와 물건을 비교하고 골라보는 놀이, 물건이 망가졌을 때 대처하는 놀이, 서로의 재능을 공유할 수 있는 놀이를 해 보세요.

놀이를 통해 좋은 물건을 고르기 위해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 내가 가진 것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일은 스스로에게도 이득이 될 수 있다는 것, 내가 가진 재능도 다른 사람을 위해 기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