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기만의 수면 습관을 만들어주세요
조회수 887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기 숙면의 비밀은 바로 '수면 의식' 이지요

우리는 잠을 자기 전 아주 사소하고 특별한 습관이 있습니다. TV를 보다가 잠이 들거나 스마트폰의 뉴스를 보다가 잠이 드는 것과 같이 아주 사소하지만 특별한 습관입니다. 무의식적으로 잠을 자기 전 매일 규칙적으로 행하고 있는 행동 패턴을 바로 ‘수면 의식’ 또는 'bedtime routine'이라고 하지요.

아기에게 규칙적이고 건강한 수면 습관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바로 이 bedtime routine이 놓쳐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면 의식’을 시작하기 전 체크하세요!

1. 아기의 상태를 체크하세요

엄마가 수면 의식을 실천하기 전에 받아들이는 아기도 어느 정도 준비가 되었는지 살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은 아기에게 수면 의식만 거행한다면 효과보다는 역효과가 나기 마련입니다.

▸ 아기의 평균 수면 시간을 체크하세요: 수면 의식을 결정하기 전에 우리 아기의 평균 수면 시간을 체크해보세요. 일주일 정도 꾸준하게 시간을 체크해보면 우리 아기만의 평균 수면 시간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생후 3~4개월이 지난 시점에 실천하세요: 아기가 밤낮 구분이 생길 때 수면 의식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백일이 지난 이후에는 어느 정도 밤낮을 구분하고 수면 패턴에도 안정기를 찾아가기 때문이지요.
▸ 아기가 배고픈 상태인지 체크하세요: 배고픔이 있는 상태라면 아기는 편안한 마음으로 숙면에 빠지기 어렵답니다. 충분하게 배가 부른 상태에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아기의 컨디션이 안 좋은 시기에는 피해주세요: 이 시기 아기들은 성장발달이 급성장하는 시기입니다. 특히 이가 나거나 영아 산통이 심한 시기에는 수면 의식은 잠시 미뤄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아기의 잠자리 공간을 마련해주세요

아기가 평소 놀이하는 공간과 잠을 자는 공간은 명확하게 구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해진 잠자리 공간이 별도로 없는 상태에서 수면 의식이 진행된다면 아기의 입장에서는 수면을 위한 준비인지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답니다.

▸ 이불이나 겉싸개를 활용하면 좋아요 : 아기가 엄마, 아빠 침대에서 함께 자거나 분리되어있지 않은 형태의 침대라도 괜찮습니다. 같은 침대라도 이불이나 겉싸개로 아기의 영역을 확실하게 분리시켜주세요. 
▸ 모든 환경이 일정할수록 좋아요 : 일정한 온도와 습도의 유지는 수면뿐만 아니라 아기가 생활하는 전체 공간에서 중요한 요소랍니다. 하지만 우리 아기가 유독 주변 환경 변화에 예민하다면 환경의 변화를 최대한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수면 의식’ 이렇게 시작하세요!

수면 의식은 엄마, 아빠 모두 일정하게 실천할 수 있는 요소로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너무 복잡하고 어려워도 좋지 않습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실천해야 하는 만큼 매일 지킬 수 있는 것들로 정해야 합니다. 

▸ 장소 : 아기를 재우는 공간도 일정해야 하지만 재우기 위해 이동하고 움직이는 동선 또한 일정해야 합니다.
▸ 시각 : 통 아기가 졸려 하고 잠이 드는 시간은 약간의 오차가 있더라도 비슷하답니다. 일정한 시각에 수면 의식을 실천해보세요.
▸ 순서 : 수면 의식에도 순서가 있답니다. 예를 들어 목욕을 하고 수유를 하고 그림책을 읽는것이 순서라면 목욕-수유-그림책 의 순서는 매일 동일하게 실천해야 합니다.
▸ 방법 : 올바른 수면 의식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아기가 안정감을 느끼고 숙면에 도움을 주는 방법이라면 아기 만을 위한 방법을 따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 시간 : 수면 의식을 진행하는 시간은 처음에는 5분에서 10분 정도로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 수면 의식 시간은 10분에서 최대 30분 미만으로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의식을 진행하는 시간이 너무 길어도 아기가 도중에 잠이 달아나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수면 의식' 에서 꼭 기억해야 할 포인트

▹ 완전히 잠이 들지 않았을 때 눕혀주세요

수면 습관에서 가장 핵심 포인트는 아기가 스스로 잠들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랍니다. 따라서 아기가 잠이 들어버린 후에 눕히는 것보다 완전히 잠이 들지 않은 상태에서 눕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기가 수유를 하다가 잠을 자는 것이 습관이라면 수면 의식에 수유를 제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 아기가 좋아하는 자세로 눕혀주세요

아기가 오래 잘 수 있거나 예쁜 두상을 만들기 위해 엄마, 아빠가 정해주는 자세보다는 아기가 좋아하는 자세로 눕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아기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상태에서 스스로 잠이 드는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