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기 이유식을 즐겁게 먹도록 이끄는 노하우
조회수 815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영양소 가득한 이유식을 우리 아기가 즐겁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생후 6개월까지의 아기는 모유만으로 필요한 영양소의 섭취가 가능하지만 그 이후로는 영양 밀도가 낮은 유즙만으로 아기의 빠른 성장을 뒷받침하기에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 시기에 다양하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면 철분과 영양부족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성장발달을 위해 적절한 시기에 아기에게 충분한 영양소와 다양한 맛이 포함되어 있는 이유식을 시작해야 합니다.

"이유식이 입에 들어가기 무섭게 자꾸 뱉어내요."
"숟가락을 입에 가까이 가져가면 자꾸 고개를 돌려서 먹일 수가 없어요."

초기 이유식을 시작한 아기는 여태까지 먹어왔던 것과 다른 재료와 식감, 먹는 방법의 차이로 인해 먹는 것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적은 양이라도 우리 아기가 이유식을 즐겁고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다양하고 새로운 맛을 경험하게 해주세요.

모유와 분유를 먹던 아기에게 이유식은 신기한 경험입니다. 무궁무진한 종류의 이유식을 아기가 다양하게 접하며 새로운맛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기의 예민한 미각은 재료가 한 가지만 바뀌어도 새로운 자극으로 전달된답니다. 조금씩 변화되는 맛에 기대감을 가지고 이유식을 먹는 시간을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아기가 먹고 싶어 할 때 이유식을 주세요.

아기의 배가 부르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이유식을 강요하게 된다면 아기에게 이유식 먹기는 스트레스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아기가 원하지 않을 때 이유식을 시도하기 보다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주세요. 아기가 이유식 먹기를 긍정적인 반응으로 받아들일 때 이유식을 먹는 시간도 즐거움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3. 숟가락과 친해질 수 있는 숟가락 놀이를 함께 해보세요.

주로 빨대와 분유 병으로 식사를 해왔던 아기는 낯선 모양의 숟가락에 막연한 거부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선 아기가 숟가락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놀이를 통해 아기가 숟가락에 애착을 가지게 되면 숟가락으로 먹는 이유식에 대한 두려움은 사라지고 흥미가 생겨 이유식을 즐겁게 먹을 수 있습니다.

4. 아기와 함께 식사하는 시간을 자주 마련해주세요.

아기는 다른 무엇보다 부모의 행동에 관심도가 높습니다. 부모의 작은 움직임에도 큰 관심을 보이는 아기이기 때문에 아기혼자 식사하는 시간을 갖게 하기 보다 부모와 함께 식사하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아기는 부모가 식사하는 모습을 모방하여 이유식을 먹기를 자연스럽게 시도할 수 있고, 부모와 함께 식사를 하는 시간이 아기의 두뇌를 즐겁게 만들어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