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를 잘 재우기 위한 육아 노하우 6가지
조회수 2871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에게는 잘 먹고 잘 노는 것만큼 중요한 '수면'

아기의 수면은 아기의 성장발달과 특히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면시간 동안 낮 시간 동안 움직였던 신체가 회복기를 거치고 두뇌에서도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는 시스템을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특히 영아기에 형성하는 수면 습관은 이후의 유아기의 생활 습관과 생체 리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 번 수면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패턴을 회복하는 데에도 오랜 시간이 걸린답니다.

수면을 위해 꼭 지켜야 할 육아 원칙들이 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원칙이지만 규칙적으로 실천하기는 물론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때 어떤 방법으로 노력과 정성을 기울였느냐에 따라 아기가 성장하는 속도와 질은 달라질 수 있답니다.

아이를 잘 재우기 위한 육아 노하우 6가지

1. 스스로 잘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기를 매일 업거나 안아서 재우는 것은 힘든 일이지요. 하지만 아기가 반드시 업어줘야 잠이 든다는 것은 아기에게 이미 ‘수면 연상’이 엄마품에 안기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기 때문이랍니다. 아기가 누워서 스스로 잠들 수 있는 힘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안아주다가도 졸려 할 때 바닥에 내려놓고 잠이 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tip. '수면 연상‘이란 뇌가 기억하는 수면 상황이랍니다. 매일 TV를 보다가 잠이 드는 사람, 책을 보다가 잠이 드는 사람 등 잠을 자기 전 습관처럼 하는 행동을 이야기합니다.

2. 수면 직전에는 긴장을 이완시켜주는 놀이가 좋아요

아기가 돌 무렵이 지나면서는 놀이하는 것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때때로 졸린 것을 참아가며 놀이를 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답니다. 되도록 수면 직전에는 아기를 흥분시키는 놀이보다는 목욕을 하거나 그림책을 보는 등 전반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긴장을 이완시키는 놀이들이 더욱 좋습니다.

3. 부모의 생활패턴과 양육태도를 일정하게 해주세요

아기의 수면은 부모의 생활패턴과 양육태도가 거의 많은 부분을 좌우합니다. 아기의 수면환경에 최대한 일관성을 줄 수 있도록 환경과 양육 태도에 일관성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 아빠가 번갈아가며 아기를 재워야 한다면 수면 직전에 이루어지는 수면 의식 하나까지도 동일한 순서와 방법으로 실행해야 함을 기억해주세요.

4. 초심을 잃지 말고 실천해주세요

아기가 아프거나 여행으로 인해 수면 패턴이 흐트러질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규칙적인 수면이 이루어지다가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옴을 느낄 수도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처음에 세워뒀던 계획들을 되새기며 실천해야 합니다.

아기 수면 교육은 단기간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에 일정하게 실천했을 때 비로소 성공할 수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5. 내 맘 같지 않다고 아기에게 화내지 마세요

아기가 잠이 들어야 하는 시간에 칭얼거리거나 잠을 자지 않고 놀이를 하겠다고 고집을 부린다면 어떤 부모든지 화가 날 수 있습니다.
아기가 계획했던 대로 잘 따라주지 않는다면 아기를 잠자리로 유도할 수 있는 행동들을 지속적으로 실천해주어야 합니다.

6. 숙면을 위한 일상 습관을 한 가지 만들어보세요

두뇌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이 시기에는 밤 시간 동안 깨지 않고 숙면을 취해야만 두뇌가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져 다음 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준비를 합니다.

아기의 숙면에도 숙면을 도와줄 수 있는 일상 패턴 한 가지를 실천하는 것은 건강한 수면 습관을 형성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