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빨대의 무한 변신! 탐색 욕구를 자극하는 빨대로 놀아요
조회수 707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오늘은 아이와 뭐하고 놀아야 할까?” 고민하고 계시다면 집 안에서 빨대를 찾아보세요.

아기는 주변 사물을 끊임없이 탐구하는 능력을 갖고 태어납니다. 전신을 사용한 탐색 활동은 아기의 뇌의 전 영역을 자극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새로운 경험을 하며 받는 자극은 뇌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반복적인 놀이보다 색다른 놀이로 아기의 주의를 전환하고 경험을 확장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료를 잘 활용한다면 그 어떤 값비싼 장난감보다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중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빨대는 자유롭게 변형하며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는 재료입니다. 빨대로 놀이하며 작은 것도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고, 자신이 하는 놀이와 작품에 의미를 부여하며 자유로운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빨대 놀이 이래서 좋아요!

1. 소근육 조절 능력이 발달해요

빨대를 잡는 것부터 소근육 움직임이 시작됩니다. 빨대를 쥐고, 누르고, 끼우는 빨대로 하는 다양한 활동이 아기의 손을 움직이게 하여 아직 미숙한 아기의 섬세한 소근육까지 자극해 발달을 도와줍니다.

2. 두뇌에 긍정적인 자극을 전달해요

손으로 조작하며 탐색하는 과정은 아기의 뇌에 긍정적인 자극을 전달합니다. 아기가 빨대를 조작하며 놀이하는 과정은 다양한 촉감과 형태, 공간을 경험할 수 있어 감각과 운동에 관여하는 대뇌피질이 자극을 받아 두뇌가 발달합니다. 

3. 내재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요

감정 표현이 아직은 미숙한 아기는 빨대로 하는 놀이를 통해 감정과 욕구를 발산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놀이를 통해 내재되어 있던 부정적 정서를 해소하며 정서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물건의 소중함을 느껴요

쉽게 구할 수 있는 빨대가 재미있는 놀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직접 느끼며 평소 쓰레기에 불과하던 다양한 물건들의 소중함을 느끼고 아끼는 마음을 기를 수 있습니다. 

빨대 놀이를 할 때 이것만은 꼭 기억해주세요!

1. 아기의 흥미에 초점을 맞추세요

아기는 스스로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탐색하는 모든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을 해나갑니다. 아기가 관심을 보이고 흥미로워 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점차적으로 놀이를 유도해주세요.

2. 아기의 놀이에 언어자극을 주세요

아기가 탐색하는 과정 속 나타나는 신체의 작은 움직임부터 놀이하며 느끼는 감정까지 다양한 언어로 표현해주세요. 부모의 언어적 자극이 아기의 표현력을 발달시키고 더 나아가 놀이를 인정받아 자존감이 높은 아기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안전을 우선으로 놀이해주세요.

새로운 놀잇감에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로 탐색하려는 아기의 행동 속에 아기를 다치게 하는 행동이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아기의 행동을 눈을 떼지 않고 지켜보며 위험한 행동이나 다칠 염려가 있는 움직임이 보일 때 다른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해주세요.

복잡하고 용도가 정해져 있는 장난감 보다 정해진 틀이 없이 엄마와 아이가 상상하는 대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무궁무진한 놀이는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뇌는 똑같은 것보다 새로운 것에 끌리게 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차이의 빨대 놀이]는 빨대의 무한한 변화를 감각적으로 경험하는 놀이입니다. 아기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다양한 감각기능을 활용해 사물에 대한 인식과 탐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