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 상담
우리 아기에게 나타날 수 있는 행동 5가지
댓글 26
조회수 9661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들의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의 의미와 결과를 알아봅시다.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데에 한계가 있는 아이들이기에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아이가 보여주는 행동을 통해 아이의 상태를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의 행동이 일시적인 모습인지 반복적으로 지속되어왔는지 구분하여, 아기의 행동 속에 내포된 의미와 결과를 알아봅시다.

1. 입으로 숨쉬기

아이가 입으로 숨을 쉬는지 코로 숨을 쉬는지 구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잠을 잘 때 입을 벌리고 자거나 잠을 자는 아이의 입술을 말라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면 그것은 입으로 숨을 쉬었다는 사실을 말합니다. 

보통 감기에 걸린 경우 코로 숨을 쉬기 힘들기 때문에 입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입으로 숨을 쉬는 구호흡은 지금 당장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반복된다면 더럽고 건조한 공기가 그대로 입을 통해 체내에 들어와 축농증이나 비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치, 잇몸병 더 나아가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호흡 습관을 고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눈 비비기

눈이 가려울 때 하는 행동인 눈 비비기를 아기가 자주 한다면 결막염이나 눈의 염증으로 인한 통증, 이물감, 가려움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속눈썹이 각막에 붙어 눈을 찌르게 되어 나타나는 결막염에 의한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아기의 눈 비비기 행동이 반복적으로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혀 내밀기

혀를 자주 내미는 행동은 아직 입안이 작고 턱뼈의 발달이 미숙하기 때문에 나타나며 신생아에게서 쉽게 볼 수 있는 행동입니다. 그러나 만약 5세가 넘은 아이가 혀를 내미는 행동을 반복해서 보여준다면 숨을 편하게 쉬기 위한 습관적인 행동일 수 있으니 코로 숨을 쉬는 것이 불편한 이유를 찾아 치료를 해야 합니다. 

혀를 내미는 행동을 반복되면 앞니가 벌어지고 얼굴 형태까지 변형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행동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코 골기

몸이 피로한 경우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 코 골기입니다. 심한 코 골기가 반복된다면 수면 무호흡증이나 감기, 알레르기 등 질병이 있는 것인지 코나 목젖, 편도 등이 부어 숨을 쉬기 어려운 것인지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보통 3~4세 아이에게 코 깊숙한 곳에 위치한 인두편도가 과도하게 붓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신체가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붓기가 빠집니다. 하지만 잠 잘 때 기도가 확보되지 않아 호흡이 정지된 상태인 수면 무호흡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5. 몸 긁기

잠을 잘 때 몸을 긁으려고 옷을 벗으려 하거나 이불을 차내고 잠을 자는 모습을 관찰한다면 아토피피부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잠을 자는 시간이 되면 가려움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증가하여 가려움이 더 심해지고, 피부가 예민해지는 시간이기 때문에 아이의 고통과 긁는 행동이 더욱 강하게 나타납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아이의 특성에 따라 개별적인 치료를 해야 하므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북사는남이약 2년 전
우리아가는 계속 아래턱을 내밀어요ㅠㅠ 혹시 나중에 주걱턱 될까봐 걱정이네요


봄봄이맘스일 년 이상 전
지금은 혹시 안하나요? 저희 아기도 18개월 부터 자꾸 내밀어요ㅠㅠ

우유다미약 일 년 전
저도궁금합니다ㅠ

죵은우숑10달 전
저도 궁금해요.... 자꾸 아래턱을 내미는데ㅠㅠ

로운이아버님약 2년 전
턱내밀기 하는 아이들이 많군요. 우리애만 그러는줄.... 코도골고 손도 물어요. 까치발도 엄청하고 ㅠ


우빈맘우연일 년 이상 전
턱내밀다가 어느순간 없어졌어요. 저희 아들도 갑자기 안하던 까치발을 드는데 어린이집에도 물어보고 병원에도 물어보니 아이들이 원래 그러하다 하내여. 걱정하지.마세요 19개월 아들맘입니다. 얼집은 다닌지 일주일째에요^^

해리사랑마미2년 이상 전
입벌리고자는 아이 습관을 어떻게 고칠수있지요?

샨이0703약 2년 전
저희아기도 아래턱 자꾸내밀어요ㅠㅠ 이날때마다그러네용


기욤주환맘일 년 이상 전
어금니가 나면 입을 다무는게 어색해서 턱을 내민다고 하네요~ 저희애기도 턱을 내밀어서 걱정 했었는데 어느새 안하더라구요~

훤한맘약 2년 전
이갈기...는어떡할까요 ㅠㅠ


복이지호일 년 이상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휴...저도 그소리 자주들어요 드르륵드드

구차이2년 이상 전
우리아기 맨날이불차고 자는데 아토피가 아니길ㅜㅜ

한서맘똔똔이약 일 년 전
19갤아기 며칠전부터 낮에 계속 이가는소리내요. 아니 이를 갈아요ㅜ정작 잘때는 안그러던데ㅜ그럼 스스로 의도적으로 그러는건가요?냅두면 안할까요ㄷㄷ


우유다미약 일 년 전
저희아기도 그래요...

ddanx2약 2년 전
19개월 우리아기 혀내밀기 빼고 다 해당이네요 병원만가면 비염이라고 해서 어떻게 관리해야하냐 물었더니 아기때 비염은 어른들 것하고는 다르다고 코감기라고 생각하면 되고 입으로 숨쉰다고 턱 나오는거 아니라해서 마음의 짐 좀 내려놓았는데 몸 긁기가 아토피관련이군요 요즘부쩍 자기전에 엉덩이를 긁어서 왜그리나 했는데 ㅠㅠ 건강하게 낳아주지 못해 너무 미안하네요 ㅠㅠ


모카치즈2년 이하 전
저희아이도 약한 아토피가있어서 글남겨봐요 ,.. 저도 처음엔 자책했는데 요즘 환경적으로도 아토피가 생길수밖에없는거같아요 대학병원 다니며 치료하는데 점점 호전되고있습니다 :) 그러니 너무 자책하지 마셔요 :) 그저 아이가 몇몇 알러지인자에 약한것뿐이니 이겨낼수있게 도와주면 될것같아요 😄좋은하루되셔요 ~

날치알2년 이상 전
이불 날마다 차고 안 덮는데..ㅜㅜ 아토피일까요

지영이아가2년 이상 전
요즘 자주 어깨를으쓱해있어요 어디가불편한건지..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