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발달 정보
임신 31주차 태아 발달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태아의 두뇌는 끊임없이 성장해요

이제 태아는 발달이 완성되는 시점에 접어들지만 체중은 계속 늘어나게 됩니다. 몇 주 동안 열심히 발달해온 지방층이 태아의 팔과 다리를 통통하게 만들어준답니다.

태아의 폐는 양수 속에서 호흡 연습을 시도하는데 아직은 불안정한 상태이며 초음파를 통해 횡격막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41cm / 몸무게 : 1.5kg

(이 시기 평균적인 발달 수치로 개별 차가 존재할 수 있어요!)

* 눈동자와 눈꺼풀이 발달해요

태아의 안구 색소는 빛을 통해 나타나기 시작하기 때문에 보통 이 시기부터 태아의 눈동자 색깔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뱃속에서 태아는 눈꺼풀을 감았다 떴다를 반복할 수 있어 잠을 자는 동안에는 눈을 감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에는 눈을 뜨고 있을 수 있습니다.

* 뇌조직이 발달해요

태아의 뇌는 생후에도 지속적인 발달을 이루게 됩니다. 이 시기 태아의 뇌는 크기도 커질 뿐만 아니라 조직의 수도 증가를 합니다. 뇌의 정교한 주름이 만들어지고 이렇게 성장한 조직은 신경 순환계와 연결이 되어 생후 성장발달의 기초가 되어줍니다.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예비 엄마의 몸은 체액과 혈액이 50%나 증가하며 체액의 일부는 체조직으로 흘러들어가게 되지요.

따라서 임신 주수가 높아지며 다리와 발에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도 부종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되므로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임신 31주차 이것만은 꼭!]

* 취침 시 옆으로 누워 잠을 청해보세요

취침 시에는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게 되기 때문에 체내의 수분이 정체됩니다. 특히 임신 31주차에 접어들면 임신전보다 체액이 증가하기 때문에 다리를 올려놓거나 옆으로 누운 자세가 좋답니다. 부종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옆으로 누운 자세가 피로를 회복하는 데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이지요.

* 두피와 모발 관리는 예비아빠가 도와주세요

임신 기간 동안에는 호르몬에 의해 두피에 유분이 많아지며 두피에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고 모발도 평소보다 두꺼워집니다. 하지만 임신 후기에 접어들수록 배가 불러와 머리 감기가 쉽지 않지요.

이때에는 예비 아빠가 머리를 감겨주는 것도 좋은 태교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발은 두꺼워져도 영양은 부족하기 때문에 드라이 열로 말리기보다는 자연 바람에 머리를 말리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