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까지의 태아의 크기는 다리를 오므리고 있기 때문에 머리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로 재고 보통 20주 차가 넘어가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의 길이를 잽니다.
이 시기의 태아는 머리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가 대략 16cm 정도로 성장하고 발끝까지의 길이는 25cm 정도가 됩니다.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25cm / 몸무게 : 315g
(이 시기 평균적인 발달 수치로 개별 차가 존재할 수 있어요!)
* 감각 기관이 발달해요
이 시기부터는 태아의 미각과 청각, 후각과 촉각, 시각, 즉 오감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감각과 관련된 신경 세포가 뇌와 연결되어 발달하기 때문에 태아의 감각을 자극하는 태교 방법이 중요해지는 시기입니다.
* 태아의 몸에 털이 생기기 시작해요
보통 임신 12주에서 14주 차 사이에 솜털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이 시기에는 털이 외피에서 자라고 모근이 진피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특히 털이 가장 먼저 생기는 곳은 윗입술과 눈썹 부위로 출산이 다가오면 새로운 모낭에서 지금보다 더 굵은 털이 자라게 됩니다.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임신 기간 동안 나타나는 가려움증은 임신 주차가 늘어남에 따라 그 정도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실내 공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하고, 목욕 직후 보습 크림을 바르는 것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임신 20주 차 이것만은 꼭!]
* 초음파 검사를 통해 우리 아기와 인사를 나누어 보세요
이 시기에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태아가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예비 아빠와 예비 엄마가 함께 병원에 내원하여 태아의 움직이는 모습을 보며 인사를 나누어 보세요. 태어날 아기에 대해 더욱 소중한 마음을 느낄 수 있답니다.
* 신선한 어패류를 섭취하세요
문어, 오징어, 새우와 같은 어패류는 태아의 신장 기능 발달을 도와줍니다. 어패류를 통해 타우린과 글리코겐을 충분하게 섭취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