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발달 정보
임신 19주 차 태아 발달
조회수 640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태지가 발달해요

태아의 몸은 아주 작은 단호박의 크기 정도로 성장을 하게 됩니다. 팔과 다리가 균형 있게 성장함에 따라 전체적으로 신체와 균형을 이루게 되지요.

또한 여전히 엄마 뱃속에서 활발하게 움직이며 놀이를 합니다.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14cm / 몸무게 : 240g

(이 시기 평균적인 발달 수치로 개별 차가 존재할 수 있어요!)

* 태아의 피부에 태지가 발달해요

태아의 피부에서는 태지가 분비됩니다. 태지는 태아의 피부가 양수에 젖지 않도록 보호하는 일종의 방수벽이기도 합니다.

갓 태어난 아기의 피부에 하얗게 붙어 있는 얇은 껍질들은 바로 지금 발달하고 있는 태지랍니다.

* 창자에서 위액을 생산해요.

이제 제법 내부의 장기가 제 모습을 갖추고 제 기능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태아의 창자에서는 위액이 생산되기 시작하는데, 위액은 양수를 흡수해 신장으로 전달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예비 엄마의 몸은 모유 수유를 대비하여 유선이 발달하며 가슴이 커지게 됩니다. 이때에는 임신 전에 입던 속옷이 압박을 주어 유선의 발달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여유 있는 속옷을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간혹 유두에 분비물이 나올 수 있는데 거즈로 부드럽게 닦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19주 차 이것만은 꼭!]

* 무거운 물건은 들지 않는 것이 좋아요

출산 준비를 위해 골반이 느슨해지며 평소보다 허리 근육에 부담을 주게 되는데, 무거운 물건을 드는 일은 더 큰 무리를 줄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이 시기부터는 가급적 무거운 물건은 예비 아빠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제품을 통해 칼슘을 보충하세요

칼슘은 임신 중기에서 말기로 접어들며 모유 수유를 위해 예비 엄마의 몸 안에 저장을 해 둡니다.

우유나 치즈 등 유제품을 통해 칼슘을 충분히 보충하고, 뼈째 먹는 생선이나 시금치 등 식품을 통해서도 칼슘을 섭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