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발달 정보
임신 13주 차 태아 발달
조회수 562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균형 잡힌 몸으로 성장해요

뱃속에 있는 태아의 크기는 엄지손가락만 한 크기이지만 제법 균형 잡힌 몸으로 성장합니다. 이 시기 이후부터는 몸의 절반을 차지하던 머리 성장 속도는 둔화되다가 임신 21주 차에 접어들면 몸길이의 1/3 정도가 될 만큼 균형을 갖추게 됩니다.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6.7cm / 몸무게 : 23g

(이 시기 평균적인 발달 수치로 개별 차가 존재할 수 있어요!)

*태아가 여아인 경우 난소가 발달해요

태아가 여아인 경우에는 몸 안에 2억 개의 난자를 형성시킵니다. 하지만 성장을 하며 그 개수는 점점 줄어들어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20만 개 정도만 살아남게 됩니다.

*얼굴을 움직일 수 있어요.

태아의 목에도 힘이 생겨 머리의 움직임을 지탱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 태아의 볼 부분을 건드리면 반사적으로 고개를 돌리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이 시기부터는 이제 제법 임신한 티가 날 정도로 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또한 임신 초기에 피로감과 입덧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다면 서서히 그 증상들이 완화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적절한 운동과 태교에 좋은 활동을 해도 좋은 시기이니 예비 아빠와 함께 태교 방법들을 하나씩 실천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임신 13주 차 이것만은 꼭!]

* 카페인 섭취를 주의해 주세요

임신 전 커피를 좋아했다면 임신 후 커피를 자제하는 것이 힘이 들 수 있습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은 태아의 칼슘 대사 작용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태아의 호흡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똑같은 자세로 오래 서 있는 것은 좋지 않아요

임신 이후 어느 정도 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일을 계속하는 것은 좋지만 만약 한 자세로 오래 서 있어야 하는 일이라면 조산이나 저체중아를 출산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되도록 오래 서서 몸이 피곤하지 않도록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