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유치원 적응 이렇게 도와주세요, 4가지
조회수 901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본격적인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우리 아이 유치원 적응 이렇게 도와주세요.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시작을 하는 우리 아이. 우리 아이의 첫 사회생활인 즐거운 유치원 생활을 위해 부모가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요?

즐거운 유치원 생활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아이가 잘 해낼 것이라고 믿는 마음입니다. 그런데 아이가 유치원에서 더 즐겁게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1. 아이의 기본생활습관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유치원 생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기본생활습관입니다. 인사하기, 옷·신발 스스로 신고 벗기, 놀잇감 정리하기, 깨끗이 손 씻기, 양치질하기, 스스로 밥 먹기, 차례 지켜 줄 서기 등 이러한 기본생활습관은 유치원에서만 길러지는 것이 아닙니다. 가정에서도 함께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지요. 유치원과 가정에서 일관성 있게 지도해주세요. 그렇지 못한다면 유치원에서는 스스로 하지만 집에서 하지 않는 아이가 될 수도 있답니다.

2.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매일 아침마다 아이와 전쟁 시작!!

아이와 엄마가 여유로운 아침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해요. 유치원에 늦게 등원해서 기분이 좋지 않은 아이는 짜증을 많이 내거나 놀이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든답니다. 이러한 부분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요. 엄마, 아빠의 생활 습관도 중요합니다. 아이의 생활습관을 위해 엄마, 아빠도 함께 노력해주세요.

3. 아침밥을 꼭!! 챙겨주세요.

아침밥은 하루를 힘차게 시작할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맞벌이 증가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아침밥을 먹지 않고 유치원에 오는 아이들이 많고 유치원에서 오전 간식을 주니 아침을 먹지 않아도 괜찮을 거라도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유치원 오전 간식은 아침을 먹고 온다는 전제하에 준비되므로 아이들이 에너지를 내는데 부족하답니다. 이렇게 아침밥을 먹지 않은 아이들은 힘없이 아침 일과를 보내거나 놀이에 집중하지 못하기도 하지요. 우리 아이가 유치원에서 즐겁고 행복한 하루를 보내기 위해서는 아침밥은 필수입니다.

4.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지 않는다면 성인과의 관계뿐 아니라 특히 친구들과 잘 지내거나 함께 놀이를 하는 것이 어렵답니다. 따라서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어휘들을 알려주고 말해보도록 연습시켜주세요. 역할극 등 다양한 놀이 상황 속에서 연습해보는 것을 좋아요.

좋아요 / 싫어요 / 도와주세요 / 우리 같이 놀자 등 다양한 상황 속에서 할 수 있는 말을 해보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먼저 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엄마, 아빠의 모델링을 보여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