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는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을까? 4가지
조회수 590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신념을 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올바른 신념 형성을 돕기 위한 방안을 엄마 아빠가 함께 의논하고 지원해 주세요.

우리 아이의 신념을 정하는 네 가지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아이들도 소속감이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느낌, 즉 소속감을 얻기 위해 아이들은 이런 행동을 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6살이 되면 가장 기초적인 신념을 형성하며 주변에 있는 사람과 집단에 적응하는 법을 배웁니다. 신념은 다음의 네 가지를 보는 아이의 시각에서 나옵니다.

1. 가족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모든 가족에게는 가족의 분위기(family atmosphere)가 있습니다. 또한 가족 구성원 개개인들은 나름대로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족 전체의 분위기와 가족 구성원 간의 가치관이 어우러진 가운데 아이는 그 가족에게 정말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은연중에 받아들이게 됩니다. 아이가 어떠한 선택을 하든 그 선택이 가족의 가치에 대하 나름대로의 반응인 것입니다.

2. 부모의 말과 행동

아이는 자신의 삶에 중요한 어른들의 말과 행동을 보면서 역할과 인간관계를 배우게 됩니다. 어른들이 서로 어떻게 대하는가를 보고 배우며, 어른들의 말과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합니다. 아이의 삶에 중요한 어른인 부모가 자기 자신, 배우자, 자녀와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기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도 존중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3. 부모 역할 유형

부모 역할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가장 흔한 3가지는 권위주의적 부모 유형이라고도 하는 명령형과, 허용적 부모 유형인 양보형, 민주적 부모유형인 자율형 부모 유형입니다. 이러한 부모 유형은 자녀가 특정한 신념을 형성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명령하고 변화를 강요하는 부모에게 자란 아이는 반항하고 경쟁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선택권을 주는 부모에게 자란 아이는 협력이 함께 어울려 사는 방식임을 배우게 되고 사람은 누구나 중요한 존재임을 알게 됩니다.

4. 가족 내 아이의 위치

가족 내 아이의 위치는 출생순위라고도 합니다. 출생순위는 자녀의 신념 체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녀의 가족 내 위치는 실제 출생순위뿐 아니라 자녀가 자신의 위치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① 외동아이

- 외동아이는 부모의 관심을 독차지하므로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은 시간을 혼자 놀게 되면서 그들 스스로 혼자 노는 법을 배웁니다. 또한 부모나 부모의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기도 하므로 창의성이 뛰어나고 어른처럼 행동하기 쉽습니다.

② 맏이

- 대개 맏이는 대장 노릇하기를 좋아합니다. 맏이는 자라면서 지도력과 협동심을 배울 가능성이 높고 부모와 동생들이 도움을 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책임감도 배우게 됩니다.

③ 둘째 아이

- 둘째 아이들은 맏이를 따라잡거나 능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끔 둘째는 맏이와 정반대가 되려고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맏이가 착한 아이라면 둘째는 못된 아이가 될 수도 있고, 맏이가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면 둘째는 뛰어난 사회성을 갖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④ 중간 아이

- 가운데 끼인 아이는 자신이 형제자매 사이에 끼어 주목을 받지 못하는 존재라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이들은 모든 부류의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내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들은 새로운 상황에 쉽게 적응하기도 하며 공평한 인생을 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⑤ 막내

- 막내는 다른 형제자매처럼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들은 안전함을 느끼고 애교 많은 다정한 성격이 될 수 있거나, 자신만 소외되었다고 느끼고 대장 행세하려는 까다로운 성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막내는 손위 형제가 다 할 수 있는 것을 자신은 못하기 때문에 포기를 잘 하는 성격이 될 수도 있고, 자신의 매력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어내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자녀가 출생순위에 관해 긍정적인 신념을 형성하도록 돕는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막내를 아가라고 부르지 않는다.
-막내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항상 맏이만 제일 먼저 챙기지 않는다.
-중간 아이에게 지나친 동정을 하지 않는다.
-각각의 자녀와 단둘이서 어떤 일을 함께 하는 시간을 갖는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