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자연 분만, 지금부터 준비해야 해요
조회수 916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하버드대학 공중보건 연구에 의하면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기가 자연 분만으로 태어난 아기보다 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고 전합니다. 연구진은 자연 분만을 통해 좋은 박테리아에 노출될 기회가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입니다.

물론, 자연 분만을 계획하고 입원을 하더라도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도중에 제왕절개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지요. 제왕절개가 나쁜 것은 절대 아니랍니다. 하지만, 자연분만을 계획하고 있다면 지금부터 순산을 도와주는 작은 생활 습관은 매우 중요하답니다.

성공적인 자연 분만을 불러오는 생활 습관 5가지

1. 단백질과 섬유질은 놓치지 마세요

태아가 자람에 따라 자궁은 장기를 누르기 때문에 임신 기간 동안 소화 불량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경우는 많답니다. 하지만 출산에 가까워질수록 태아는 자궁 아래쪽으로 내려가 태어날 준비를 하기 때문에 음식 소화는 수월해지지요. 이때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와 생선에 많이 함유된 단백질은 출산할 때 힘이 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는 변비 예방을 도와주기 때문에 출산 전부터 변비를 예방하기 위한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아요.

2. 골반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해주세요

보통 골반이 작으면 자연 분만할 때 힘이 든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는 태아가 엄마가 타고난 골반 크기보다 클 때 발생하는 경우랍니다. 자연 분만을 위해 골반을 강화시키는 운동은 출산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평소 허리를 자주 돌려주는 허리 운동이나 엉덩이를 치켜세우거나 괄약근에 힘을 주었다 풀었다 하는 케겔 운동도 효과적이에요.

3. 가벼운 산책은 태아와 예비 엄마에게 보약이에요

임신 기간 동안 꾸준한 가벼운 산책은 태내 발달과 예비 엄마의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매일 30분 정도 가벼운 산책은 임신 기간 우울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단, 피곤하지 않을 정도로 무리하지 않게 산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임신 기간 동안 체중 조절은 순산에 도움이 돼요

임신을 한 후 급격하게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도 많답니다. 하지만 표준 체중 이상으로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에는 산도에 지방이 붙어 순조로운 출산을 방해합니다.

보통 임신 전 체중에서 보통 11~13kg 증가하는 것이 정상 범위에 속합니다. 만약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한다면 지방이 많이 들어간 식품군을 줄이고 단백질과 섬유질이 들어간 식단과 가벼운 운동으로 체중 조절에 힘을 힘을 써야 합니다.

5. 잘 먹고 잘 쉬는 것이 좋지만은 않아요

임신 기간 동안 잘 먹고 충분히 쉬는 것은 중요하지만 지나치게 아무것도 안 하고 쉬기만 한다면 오히려 난산의 위험이 있답니다. 집안일에 벗어나 무조건 쉬기보다는 예비 아빠와 분담하여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