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자신감을 키워주세요
조회수 1935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이가 조금 소극적, 내성적인 것 같다고 해서 리더십이 없는 것은 결코 아니에요

다른 친구들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잘 말하고, 처음 만나는 친구와도 스스럼없이 어울려 놀이하는 적극적인 아이들은 소위 적극적인 아이, 활발한 아이, 리더십이 있는 아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그 반대로 친구들 앞에서 수줍어하고, 처음 만나는 사람들에게 낯을 가리면 소극적인 아이, 리더십보다는 리더에게 잘 순종하는 아이로 여기게 되지요.

하지만 활발하고 적극적인 아이들만 리더십이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소극적이고 규칙을 잘 지키는 아이가 리더십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가 ‘리더십이 있는 사람’에 대한 오랜 편견과 고정관념으로 인해 생각하고 있는 이미지가 그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잘못된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시대가 원하는 진정한 리더십은?

우리 부모의 세대만 해도 리더십의 대명사는 카리스마, 언변, 적극적이고 활발한 모습이 대표적이었지만, 우리 아이가 성장하고 있는 이 시대의 리더는 사람들과 소통할 줄 알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줄 아는 성향의 리더들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보다 조금 더 내성적인 것 같다고 염려하지 마세요.

내성적인 우리 아이도 어떤 육아 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다른 사람들을 포용하고, 자존감 높은 리더로 성장시킬 수 있으니까요.

[엄마가 보기에 조금은 내성적인 우리 아이, 자존감과 리더십을 길러주는 좋은 부모 습관]

1. 아이에게 책임감을 부여해주세요

5세가 된 아이들은 이제 어느 정도 자신의 생각이 나 의사를 부모에게 표현할 수 있고, 때에 따라 선택권을 제시하면 자신이 선호하는 선택사항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 일이라도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을 지는 습관을 길러주면 아이는 선택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30분만 만화영화를 보기로 약속했는데, 40분을 보게 되었다면 다음 날 TV 시청 시간은 10분이 줄어드는 것이지요.

책임감을 경험한 아이들은 섣부른 판단으로 충동에 의한 선택보다는 조금 과거, 현재, 미래를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는 시야를 기르게 됩니다.

2. 하루 일과 순서를 계획해보세요

계획성 있는 사람은 어떤 분야로 나아가도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게 됩니다.

여러 가지해야 할 일 중에서 일의 우선순위를 따져보고 효율적으로 실천하는 생활습관은 지금부터 연습해야 합니다.

물론 아직 5세가 된 우리 아이가 스스로 시간 분배를 하고, 일정을 짜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루에 아이가 해야 할 일들을 그림으로 표현해보고, 일과표에 따라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식사 후에 양치하기처럼 다음 일과에 대해 미리 예측하고 실천하는 습관부터 시작해보세요.

3. 아이만의 강점을 찾아 주세요

모든 아이들은 각자 타고난 강점 한 가지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강점이라 여기는 기준에 우리 아이를 맞추려 하다 보니 강점이 보이지 않는 것이지요.

아이를 있는 그대로의 눈으로 바라보세요. 우리 아이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한 가지 재능이 있을 거예요.

우리 아이의 강점을 찾아 칭찬해주고, 지지해주세요.

아이의 강점에 대한 부모의 무한한 격려와 지지는 아이를 성장시키는 힘이 되어줍니다.

4. 실패할 수 있음을 알려주세요

때론 실패할 수 있음을 배우는 것도 리더십 형성에 꼭 필요한 요소가 됩니다.

실패를 인정해야 또 다른 성공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설령 아이가 실패 경험으로 인해 좌절감을 느끼고, 마음에 상처를 받을까 두려워 아이의 모든 일을 부모가 나서서 해결해 주지 마세요.

실패해도 여전히 사랑스럽고 소중한 아이임을 마음으로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5. 아이를 성장시키고 싶은 모델의 모습을 실천해주세요

아이에게 있어 부모의 모습은 아이의 성장발달을 좌우하는 가장 영향력이 큰 모델입니다.

심리학자 앨버트 반 뒤라는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받아 나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말했지요.

성장하는 우리 아이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다른 사람'은 바로 부모이지요. 우리 아이가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길 바라는 모델이 있다면 오늘부터 그 모습을 먼저 아이에게 보여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