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우리 아기와 건강한 첫 만남! 자연분만을 해보세요
조회수 528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몇 해 전 한 개그 프로그램에서 '출산드라'라는 캐릭터를 연기한 개그우먼이 있습니다. 콩트에서 출산을 장관하는 신을 연기한 그녀는 '자연분만, 모유 수유'를 주문처럼 외쳤죠.

실제로 아기가 태어나고 성장함에 가장 좋은 환경은 자연분만과 모유 수유입니다. 특별한 경우라면 어쩔 수 없이 제왕절개를 해야 하지만 되도록 자연분만을 하는 것이 엄마와 아기에게 모두 좋은 분만법이랍니다.

자연분만, 왜 좋은 것일까요?

엄마에게는 자연분만은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생체 리듬에 맞게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출산은 출산시 아기와 함께 자궁 속 노폐물도 빠져나오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으며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제왕절개와 차이가 납니다.

아기에게는 자연분만은 산도를 통과하는 과정 자체가 기압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양수를 토해내며 활발한 폐호흡을 도와줍니다.

엄마와 아기가 모두 행복해지는 자연분만을 하기 위해서는 임신 기간 동안 예비엄마의 건강을 잘 단련시키는 것도 중요하지요.

건강하게 우리 아기 만나기 '자연분만'을 위해 이것만은 꼭 기억해주세요!

1. 자연분만에 대해 자신감을 가져보세요

자연분만은 진통부터 시작해서 아기를 낳는 모든 과정을 경험한다는 것 자체가 상상도 못할 공포와 두려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분만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감을 가져보세요.

2. 피로하지 않도록 잘 쉬는 것이 중요해요!

물론 엄마들마다 상황은 다르지만 되도록 순산을 위해 예비 엄마의 몸이 피로하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쌓이는 피로는 결국 스트레스로 이어지기 때문에 태아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적당한 건강식으로 챙겨 먹어야 해요!

임신을 했다고 잘 먹는 것은 좋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도 자연분만을 힘들게 합니다. 임신 중 체중이 지나치게 증가하게 되면 산도가 좁아지기 때문에 아기도 산도를 통과하며 힘이 듭니다. 임신 기간 동안에는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규칙적인 운동은 도움이 돼요!

무리하게 몸을 쓰는 운동보다는 가벼운 산책과 요가와 같은 운동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산책과 요가와 같은 운동도 예비 엄마의 몸 상태에 따라 지나치지 않은 정도로 이루어져야 하며 규칙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