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수면의 질은 아이의 성장을 좌우해요!
댓글 1
조회수 741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처럼 아이들에게는 숙면만큼 좋은 성장 발달제는 없답니다. 푹 자는 아이들은 성장 호르몬과 면역 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하기 때문이지요. 아이를 재우기 위해 밤마다 고군분투하는 엄마, 아빠들은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아이를 성장시키기 위한 올바른 수면 습관은 이것만 기억하면 쉬워요!

1. 온 가족 수면시간을 아이에게 맞춰주세요.

아이가 잘 시간이 되었는데도 거실은 환하고 TV소리가 들려온다면 아이가 자는 방에 데리고 가서 재우더라도, 쉽게 잠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주변이 환하고 분주하면 아이가 편하게 잘 수 있는 환경이 되지 못 합니다. 아이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잠을 잘 수 있도록 가족 모두 수면시간을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꼭 아이가 자는 시간에 함께 잘 수는 없지만, 되도록 아이가 잠을 자야 하는 시간에는 집안 전체를 잘 수 있는 분위기로 만들어주세요.

2. 아이만의 ‘취침 의식’을 만들어주세요.

아이가 잠들기 전 긴장감을 풀어주는 '취침 의식'은 올바른 수면 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잠들기 전 목욕하기, 그림책 읽기 등 매일 규칙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일과를 계획해보세요. 

‘취침 의식’은 아이의 마음을 진정시키고, 기분 좋게 만들어서 숙면을 취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아이가 성인이 되어도 이 ‘취침 의식’은 하루 동안 받은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효과적입니다.

3. 적절한 시간 동안 낮잠을 잘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필요한 낮 시간 동안의 수면 양은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아이 개인마다 요구되는 수면량이 평균 수면량과 차이는 있겠지만, 낮잠은 낮 시간 동안 신나게 놀이를 하고 충분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이 시간 동안 아이가 낮잠을 자지 않는다면 아이는 낮잠 시간 이후에 피곤하고 지치기 때문에 저녁시간 동안 놀이를 할 때에도 쉽게 짜증을 내고 보채는 일이 많을 것입니다. 필요한 낮잠은 꼭 잘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 잠투정이 심하다면 아이를 안아주며 안정감을 주세요.

아이들은 분리불안으로 인해 잠자는 것을 두려워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수면습관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지만 유독 엄마와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아이가 잠들 때까지 안아주고, 토닥여주며 안정감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를 토닥여주며 자장가를 불러줘도 좋습니다. 또한 아이가 잠을 자다가 중간에 깨서 놀라 한다면 수면 등처럼 약한 조명을 켜두고 아이를 안심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5. 잠자리는 일관된 것이 좋아요.

만약 아이가 부모와 떨어진 공간에서 잠을 자다가 중간에 깬다면 아이를 안심시키기 위해 잠자리를 바꾸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를 부모님의 방에서 안심시켜줘도 좋지만 다시 잠자리에 들 때는 반드시 아이의 침대에서 잠들도록 도와주세요. 잠자리 환경에 일관성을 지켜주는 것도 아이의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형성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janghada0717일 년 이상 전
(고민상담) 일주일에 5번은 새벽에 깨서 3시간은 안자고 누웠다 울면서 일어나는걸 반복하는거 같아요.. 뭐가 문제인지 알 수가 없네요.. 17개월 아기인데 요즘은 더심해져서 저도 잠을 잘 수가 없네요 잠을 못자니 낮엔 날카로워서 아이와 계속 신경전하고.. 또 아이가 좋으면 사람들을 자꾸 때리고, 화나면 화내면서 때리고 꼬집고.. 제가 화를 많이 내서 그런걸까요? 모두다 제가 잘못한거 같아서 요즘 몸도 마음도 힘드네요 ㅠㅠ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