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두뇌 발달 태교법을 실천해 보세요
조회수 633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태생적으로 태아의 지능은 예비 엄마, 아빠의 유전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지만, 태아에게 어떤 태교 방법을 실천하느냐에 따라 배 속 아기의 지능 지수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똑똑한 우리 아기를 위한 두뇌 발달 태교법을 실천해 보세요!

태아의 두뇌 발달은 이렇게 이루어져요~!

- 임신 1개월 차 :
임신 4주 차에 접어들면 뇌의 기본적인 구조인 전뇌와 중뇌, 후뇌가 형성됩니다.

-임신 3개월 차 :
임신 12주 차가 지나면 태아는 외부의 자극을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합니다.

따라서 예비 엄마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 시기부터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대한 경험은 태아의 뇌에 저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 임신 5개월 차 :
이 시기 태아의 뇌는 80% 이상 발달을 하게 됩니다. 특히 청각이 민감하게 발달하여 외부의 소리를 듣고 뇌에 저장을 시키게 되지요.

예비 엄마의 정서적 안정감과 태아의 뇌에 즐거운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악 감상이나 동화책 읽어 주기가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임신 7개월 차 :
임신 7개월 차에 접어든 태아는 소리에 대한 선호도 생기게 되지요. 특히 익숙한 예비 엄마와 아빠의 목소리를 좋아하게 됩니다. 태동을 하는 태아에게 배를 두드려 신호를 보내면 엄마가 두드린 곳을 발로 차는 등의 동작도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임신 8개월 차 :
이 시기 태아의 뇌는 단기 기억력이 형성되고, 소리의 높낮이나 강약을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예비 엄마의 말소리를 통해서도 그 감정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태아가 즐겁고 행복한 기분을 뇌에 저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임신 10개월 차 :
이 시기의 태아는 이제 스스로 세상 밖으로 나갈 준비를 하게 됩니다. 본능적으로 바깥세상으로 나가야 함을 자각하고 예비 엄마의 몸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머리를 골반 쪽으로 향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태아의 두뇌 발달 이것만 기억해 주세요~!

1. 두뇌 발달을 도와주는 식품을 충분하게 섭취하세요

태내 영양 상태는 태아의 발달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에 따라서도 태아의 두뇌 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태아의 두뇌 발달에 좋은 영양소인 비타민 E의 섭취와 철분, 타우린, 레시틴이 함유된 음식을 충분하게 섭취해 주세요. 이러한 영양소는 태아의 뇌 신경 발달과 두뇌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도와줍니다.

-비타민 E 함유 식품 : 현미, 대두, 호두, 잣, 야채, 참깨, 무순, 오징어, 새우, 시금치

-레시틴- 콩, 달걀노른자

-DHA 함유 식품 : 참치, 고등어, 청어, 대구, 멸치, 오징어

2. 엽산과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을 틈틈이 챙겨 먹으세요

엽산이 부족할 경우에 저체중아나 조산 등의 위험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엽산이 태아의 세포를 생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지요. 엽산은 특히 태아의 척추와 뇌, 두개골이 정상적으로 성장하는 데 필수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식품으로의 섭취가 부족하다면 영양제로라도 섭취해야 하는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태아의 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도 임신 기간 동안 꾸준히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은 태아의 세포 조질을 만들기 때문에 평상시보다 고기 한  덩어리 정도를 더 섭취한다고 생각해야 하고,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우유도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엽산 함유 식품 : 브로콜리, 새싹 채소, 시금치, 해바라기씨, 키위, 김

-단백질 함유 식품 : 저지방 고기, 달걀, 유제품, 견과류, 콩, 두부

3. 스트레스는 태아 뇌 발달의 적이에요

예비 엄마의 감정은 태아에게 그대로 흡수되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명상이나 화초 가꾸기 등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 실천해 보세요. 즐거운 감정을 느낄 때 뇌에서는 엔도르핀이 발생하고, 태아의 뇌 발달에도 기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거예요.

4. 산책을 통해 신선한 공기를 마셔 보세요

태아는 태반을 통해 예비 엄마에게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게 됩니다. 특히 뇌는 산소 공급에 민감한 기관이기 때문에 휴일에는 수목원이나 집 근처 산책로를 거닐며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태아의 뇌를 자극하는 태교를 실천해 보세요

엄마의 배 속에 있는 태아는 외부 환경의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예비 엄마가 감각 자극을 통해 느끼는 것은 태아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비 엄마가 좋은 것을 보고 듣고 느끼는 감각 자극은 태아의 뇌 발달을 촉진시키는 요소가 되므로 꾸준히 태교를 실천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