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태교법을 선택하기 전 꼭 생각해봐야 할 것
조회수 332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조선시대 영, 정조 시대의 현모양처이자 뛰어난 학식으로 여성 군자로 불린 사주당 이 씨가 저술한 [태교신기]에서 이런 말을 합니다.

“훌륭한 의사는 병들기 전에 치료하고 잘 가르치는 사람은 문제가 생기기 전에 가르친다. 그러므로 스승이 10년 동안 가르치는 것보다 어머니가 뱃속에서 10개월간 기르는 것이 더 중요하며, 어머니가 10개월간 뱃속에서 기르는 것보다 아버지가 하룻밤에 아이를 갖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옛날부터 태교를 중시 여긴 우리 조상들의 사상을 엿볼 수 있는 저서이지요.

실제로 아기가 엄마 뱃속에서부터 어떤 것을 듣고, 보고, 느끼고, 영양을 섭취했는지는 태아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우리 아기에게 태교는 왜 중요할까요?

1. 태교가 아기의 건강을 좌우해요

과학전문지 [네이처]에서는 IQ를 결정하는 유전자의 역할 비율은 48%이고, 태내 환경이 52%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뱃속 환경이 태어날 아기의 건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지요.

2. 뱃속에서부터 두뇌발달은 시작해요

아기들은 엄마 뱃속에서부터 뇌세포를 발달시킵니다.

뇌세포의 70%는 이미 엄마 뱃속에서부터 만들어지고 태어나게 되는 것이지요. 아기의 두뇌를 자극하는 태교법을 실천한다면 아기의 두뇌발달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은 이 같은 이유입니다.

3. 태아는 엄마의 감정을 그대로 흡수해요

태아는 엄마가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흡수합니다. 조선시대에는 왕비가 왕자를 임신하게 되면 슬픈 감정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 쓸쓸한 느낌이 나는 피리 독주를 듣지 못하게 했다고 합니다. 엄마의 정서적 안정감은 아기의 정서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아기의 성격을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태교법을 선택하기 전 꼭 생각해봐야 할 것

1. 나에게 맞는 태교방법을 선택하세요

아무리 좋은 태교방법이라도 엄마가 지루하고 실천하기 어렵다면 좋은 태교법이 되지 못 합니다.

태아는 엄마의 영양뿐만 아니라 감각적으로 경험하는 모든 것들을 흡수하기 때문이지요. 좋은 태교법이라고 나에게 맞지 않고 괴로운 태교법을 억지로 실천한다면 그 스트레스는 그대로 아기에게 전달이 됩니다.

2. 부부가 함께 실천할 수 있는 태교법을 선택하세요.

조성 왕실에서도 태교는 부부가 함께 실천해왔습니다. 그만큼 아빠의 영향력은 아기가 뱃속에 있을 때부터 크다는 것이지요.

태어날 우리 아기에게 어떤 것들을 경험시켜주고 싶은지 부부가 함께 논의하고 실천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태교도 편식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태교는 아이의 성향과 기질에 의해 결정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아기가 외국어에 능통한 아기로 성장시키기 위해 영어 태교만 고집하려 한다면 아무리 좋은 영어 태교라도 지나치게 많이 고집을 한다면 태아에게 다양한 것을 경험시켜 줄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는 것과 같아요.

4. 지나친 태교는 모자람만 못해요

좋다는 태교법을 무조건 많이 실천한다고 꼭 좋은 것은 아닙니다.

모든 것은 지나치면 모자람만 못하다고 지나친 태교 또한 아이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태교에 대한 강박증을 느끼게 되면 엄마도 뱃속 아기도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좋은 태교라 할 수 없는 것이지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