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발달 정보
임신 4주 차 태아 발달 - 수정란의 변화가 시작돼요
조회수 810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착상된 수정란이 태아로 성장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어요.

임신 주수는 마지막 생리일로 계산을 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생리 예정일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소식이 없다면 임신을 생각해 봐도 좋을 시기입니다. 주수로는 4주 차에 접어들며, 착상된 수정란이 끊임없는 세포 분열을 하고 있기도 하지요.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0.15mm
(이 시기 평균적인 발달 수치로 차이가 존재할 수 있어요!) 

* 생식 세포층을 형성해요

이 시기 태아는 작은 세포의 형태로 외배엽과 내배엽, 중배엽 3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배엽은 뇌와 신경계통, 피부와 모발을 형성하고, 내배엽은 위 외 간, 췌장, 방광, 갑상선과 같은 내장, 중배엽은 혈관, 근육, 뼈대, 비뇨 생식기와 같은 중요 기관으로 형성하게 됩니다.

* 자궁 내막의 양분을 흡수할 수 있어요

이 시기 착상된 태아는 자궁 내벽 속으로 깊숙하게 파고들어 양막강을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아직 태아는 융모로 뒤덮여 있는데 이 융모는 엄마의 자궁 내막에 비축된 양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후에 태반이 되기도 하지요.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보통 임신 4주 차가 지나가게 되면 생리 예정일이 지나기 때문에 생리가 중단되었다면 임신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이유 없이 피곤함을 느끼거나 유방이 붓고 아플 수 있습니다. 예민한 경우에는 복통이나 메스꺼움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임신 4주 차 이것만은 꼭!]

* 매일 엽산을 섭취해야 하고,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임신 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크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을 알게 된 이후부터는 꾸준하게 엽산을 섭취해야 합니다. 엽산은 태아의 척추와 신경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하루에 필요한 엽산의 양은 꼭 섭취하도록 하세요.

또한 평소 꾸준하게 복용하던 약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하고, 흡연이나 음주도 피해야 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