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기를 재울 때 초보맘이 실수하기 쉬운 5가지
댓글 1
조회수 8734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기를 재울 때 이것만 기억해주면 좋아요!

① 아기를 너무 늦게 재우지 마세요

어떤 이유로든 아기를 밤늦게까지 재우지 않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간혹 아기가 놀고 싶은 만큼 놀다가 자연스럽게 재우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놀다가 지쳐 잠들게 되면 오히려 숙면을 취하기 힘들어집니다. 또한 너무 늦게 잠이 들게 되면 더 이른 시간 일어나게 되기도 합니다.

아기를 재울 때 자장가를 불러준다거나 목욕 같은 취침 의식을 정하고 일관성 있게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흔들어 재우지 마세요

간혹 아기가 심하게 울 때 달래기 위해 안고 흔드는 것은 괜찮지만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것이 취침 의식의 한 부분이 된다고 하면 매번 아기를 흔들어서 재워야 하며 아기가 흔들림에 의존해서 잠을 재우는 것은 아기의 발달에도 긍정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③ 취침 의식은 꼭 있어야 해요

아기를 키우면서 특별한 취침 의식을 만들고 매일 실천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취침 의식은 아기를 편안하고 기분 좋게 잠들게 만드는데 중요한 과정입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매일 취침 의식의 과정을 거치고 잠자리에 들면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취침 의식이 거창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자장가 불러주기, 그림책 읽어주기와 같이 매일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의식 한 가지를 만들어보세요.

④ 아기의 잠자리는 일정하게 정해주세요

아기의 방을 따로 만들어주어 어떤 날에는 아기의 방에 재우고, 어떤 날에는 엄마, 아빠 침대에서 재우며 아기의 잠자리 공간을 상황에 따라 자주 변동시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기의 입장에서는 어느 날은 엄마 침대에서 자고 어느 날은 아기방에서 자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 합니다. 만약 아기를 아기방에 따로 재운다면 아기가 중간에 깨더라도 아기의 방에서 다시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⑤ 아기에게 과도한 자극을 주지 마세요

칭얼거리는 아기를 달래서 재우기 위해 모빌을 보여준다거나 영상매체를 보여주는 것은 잠시 아기를 달랠 수는 있으나 아기의 수면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자극들이 아기에게는 취침 의식보다는 기상 의식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되도록 아기를 재우기 전에는 외부의 자극을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아기를 재울 때는 완전히 깜깜한 방에서 재우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아직 아기들은 어둠에 대한 두려움이 없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조금 더 성장하면 어둠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그때에는 수면 등이나 스탠드로 약간의 불빛만 밝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츄츄용용17일 전
이것저것해도 진정안되서 ㅠ 안고 흔들흔들해주면서 재우는데 ㅜㅜ 다른 방법은 뭐있죵..? ㅠㅠㅠ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