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아이에게 왜 놀이가 중요할까요?
조회수 971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성장 발달은 어느 한 부분 치중하지 않고 모든 부분이 골고루 발달해야 합니다. 아이의 고른 발달에는 '놀이'만큼 더 중요한 것은 없지요.

아이에게 놀이란 무엇일까요? 자동차 장난감을 가지고 부우웅~ 밀고 굴리거나, 블록을 쌓아서 집을 만드는 것? 재미를 위해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 모두 놀이가 맞습니다.

하지만 아이에게 '놀이'란 단순히 블록이나 게임보다 훨씬 더 큰 의미를 가집니다. 갓 태어난 아이가 엄마, 아빠를 보고 눈을 마주치며 웃는 것, 신기한 물건을 보고 손가락으로 톡톡 건드려보는 것. 세상을 향해 보내는 모든 손짓은 아이에게 놀이처럼 인식됩니다.

그러나 우리 아이들은 점점 놀이할 시간이 줄어듭니다. 한글에 영어에 미술에, 아이 스스로 놀고 탐색할 기회가 사라져갑니다. 그래서 점점 노는 것에 어색해하고, 대단한 장난감이나 멋진 장소에 가는 것만 '잘 놀았어'하고 느끼게 됩니다. 사실 놀이는 아이들에게는 생활 그 자체인데 말이죠.

놀이를 특별하게 생각하는 태도를 이제는 바꾸어야 합니다. 놀이를 생활 그 자체로 보아야 합니다. 스스로 놀이도 만들어보고 놀이를 바꾸기도 해보며 아이는 엄마 아빠와, 친구와, 환경과 교감해야 합니다.

놀이를 생활처럼 하는 것. 어떻게 해야 가능할까요?

바로 아이에게 놀이를 구성해주는 환경이 바뀌어야 합니다. 즉, 아이를 둘러싼 가장 작고 가장 중요한 환경인 가족이 변화해야 합니다. 가족이 함께 놀이하고 함께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먼저 비싼 도구로 놀이해야 한다는 생각, 시간을 따로 투자해야 놀이할 수 있다는 사고를 바꾸어야 합니다. 놀이는 간편하고 일상 속에서 늘 접할 수 있는 것으로도 충분히 할 수 있으니까요.

놀이는 어렵다는 생각 역시 변해야 합니다. 그 어떤 활동이라도 재미를 느낄 수 있다면 충분히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꼭 어렵고 복잡한 규칙이 있어야만 재미있는 놀이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족이 함께하는 쉽고 재미있는 놀이, 그 속에서 아이는 하루하루 제대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놀이가 가지는 진정한 가치입니다.

그래서 가족을 생각합니다. 아이는 엄마 아빠와 떨어져 생각할 수 없습니다. 아이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환경이란 바로 엄마 아빠, 가족이지요. 아이 혼자 노는 시간을 늘리거나, 엄마 혼자 놀이의 필요성을 실감해서는 제대로 된 놀이를 할 수 없습니다. 아이와 더불어 가족이 변화하고,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을 때 진정으로 놀이가 놀이다워질 수 있는 것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