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만들기 놀이
분 시계 만들기
조회수 950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시계를 처음 보는 아이들은 분침개념을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놀이를 통해 아이는 시계의 분침 원리를 경험하고 익숙해진다면 시계를 읽는 방법에 익숙해질 수 있게 됩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4-6세
사용 교구
시침과 분침이 있는 시계, 종이, 펜, 가위, 테이프
놀이 방법

시계는 숫자가 1부터 12까지밖에 없어요. 60분을 알기 위해서는 아이가 분침을 읽는 방법을 따로 배워야 하지요. 숫자 옆에 따로 분을 붙여보세요. 1옆에 5, 2옆에 10, 3옆에 15, 4옆에 20 등... 분의 숫자를 따로 붙여놓고 그것을 읽는 시범을 많이 보여주세요.

[분 시계 만드는 법 1]
1. 동그라미 모양으로 종이를 12개 오려주세요.
2. 종이에 5,10,15,20,25...60을 써 주세요.
3. 시계의 1,2,3,4,5...12 옆에 해당하는 분을 찾아 붙여주세요.
4. 1 옆에는 5, 2 옆에는 10, 3 옆에는 15... 다 붙였나요?
5. 분 시계 완성!

[분시계 만드는 법 2]
준비물 : 까만색 폼보드, 노란 색지1, 연노란 색지1, 손코팅지2, 양면테이프, 가위, 색테이프
1. 노란색지를 원 모양으로 자릅니다.
2. 연노란 색지를 작은 원 모양으로 자릅니다.
3. 두 원에 손코팅지를 붙여주세요.
4. 손코팅지를 원 모양에 맞게 가위로 잘라 매끄럽게 다듬어 주세요.
5. 까만 폼보드 - 큰 원 - 작은 원 순으로 붙여 주세요.
6. 테이프로 3,6,9,12 자리를 표시해 주면 완성!

놀이 대화팁
차이야. 지금 몇 시일까? 시계 좀 볼까? 이 바늘 중에 짧은 건 어디에 있어?
여기! 5!
그렇구나~ 긴 바늘은 어디에 있니?
음... 2에 있어요~
그러면 짧은 바늘이 '시'니까 5시이고... 긴 바늘이 분이니까 (손으로 10을 가리키며) 10분이네! 5시 10분이야~
차이의 놀이팁

# 시계를 볼 때, 5분 단위일 때 아이에게 시계를 읽는 걸 예를 들어 보여주세요.

# 가르치려고 하는 게 아니라 시범을 자주 보여주려고 해 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