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놀이
임금님 가라사대
댓글 1
조회수 711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 놀이는 엄마의 말을 집중해서 듣고 행동해야 하는 놀이입니다. 그만큼 집중력과 언어 능력이 발달하지요
발달영역: 언어
연령: 만 3-6세
사용 교구
준비물이 필요 없는 간단한 놀이예요.
놀이 방법

1. 엄마가 먼저 ‘임금님 가라사대’를 붙이고, ‘인사하세요’ 하고 이야기합니다.
2. 그럼 아이는 엄마와 함께 인사를 하지요. 가라사대를 앞에 붙이고 그다음에 행동을 이야기하면, 그 행동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3. ‘임금님 가라사대~ 만세!’ 라거나 ‘임금님 가라사대~ 점프!’ 하고 이야기해 보세요.
그러면 실제 만세! 점프!를 해야 합니다.
4. 가끔씩 앞에 붙이는 말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도 이야기해 보세요. '임금님 가라사대'라는 말을 붙이지 않고 행동을 말하면 행동을 하면 안 됩니다. 아이가 익숙해지면 속도를 올리기도 해 보세요. 이 놀이는 아이의 언어 집중력을 늘려줍니다.

놀이 대화팁
오늘은 엄마랑 말로 하는 놀이를 해 볼 거야.
임금님 가라사대 인사하세요
안녕하세요.
엄마가 방금 인사하세요 앞에 어떤 말을 했니?
임금님이 가라사대?
그래. 오늘은 엄마가 임금님이 가라사대!라고 한 말만 지키는 게임을 하는 거야.
자. 점프!
임금님이 가라사대 만세!
차이의 놀이팁

놀이 진행자를 우선 한 명 정해주세요 (가위바위보!)

놀이 진행자가 특정 동작을 말할 거예요. 근데, '임금님 가라사대'를 접두어로 넣었을 때만 행동해야 하고, 행동하지 않았을 때 벌칙이 있지요. 접두어를 '가라사대' '임금님 가라사대'를 하지 않고 말했는데 행동하면 역시 벌칙입니다. (임금님 가라사대가 길면, 가라사대! 만 붙이면 됩니다.)

*진행자가 할 수 있는 행동은
1) 팔 들기, 발 들기,
2) 코 잡기, 몸 흔들기
3) 옆 사람 안마하기, 상대방 볼 뽀뽀해주기, 사랑하는 사람 이름 부르기
4) 소리 지르기 등 다양하지요! 스킨십 활동을 많이 넣어주세요. 아이와 애착 형성에 좋답니다.

[연령별 팁]
2세~3세 : 아이가 규칙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엄마 아빠가 하는 모습을 아이고 보게 하거나, (자신도 모방하고 싶어 하지요) 아니면 엄마가 먼저 시범을 많이 보여주세요. 가라사대가 붙을 땐 그 행동을 하고, 붙지 않으면 행동을 안 하는 것이지요

4세~5세 : 4~5세 아이들은 충분히 잘 수행할 수 있을 거예요. 나이가 많을수록 속도를 조금씩 빠르게 헤주세요. 스킨십 동작도 많이 넣어주세요. 발가락 비비꼬기 등 웃긴 동작도 넣어주세요

6~8세 : 가라사대 뒤에 어려운 동작들을 넣어보는 것도 재미있지요! '가라사대 방구 뀌기!' 같은 웃음의 요소를 넣어도 재미있지요. 아이 언어 집중력 향상에 좋은 놀이니 집에서 꼭 같이 해보세요. 빨리빨리 하다 보면 실수가 분명 나오기에 조금 큰 아이랑 해도 정말 재미나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우리놀자3년 이하 전
ㅎㅎㅎㅎㅎ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