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놀이
좋은 점과 나쁜 점은?
조회수 953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평소 접하기 쉬운 것(과자, TV, 핸드폰, 동화책 등)에 대해 좋은 점과 나쁜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이 자랍니다.
발달영역: 언어
연령: 만 3-6세
사용 교구
준비물이 필요없는 간단한 놀이에요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TV 혹은 과자의 좋은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2. TV 혹은 과자의 나쁜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봅니다.
3. 나쁜 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4.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정하고 지켜보기로 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TV를 보면 어떤 점이 좋아요?
뽀로로를 볼 수 있어요
그렇다면, TV를 보면 어떤 점이 안 좋을까? 차이 생각은 어때?
눈이 아파요.
그래그래, TV를 오래 보면 눈이 침침해지고 영상을 오래 보면 머리도 아프단다. 그리고 TV 앞에만 있으면 몸이 잘 움직이지 못해서 살도 찌고 게을러질 수도 있지요.
차이의 놀이팁

#. TV의 좋은 점은 다양한 만화영화를 볼 수 있다는 점, 나쁜 점은 오래 보면 눈이 아플 수 있고, 뛰어놀 시간이 부족해진다는 점이 있겠지요. 엄마 아빠의 생각을 주입식으로 알려주기보다 아이의 생각은 어떤지 물어보고 엄마 아빠의 의견도 자연스럽게 이야기해줍니다.

#. 과자의 경우 달콤하고 맛있지만, 이빨이 썩을 수 있고 살이 찔 수가 있겠지요. 아이 입장에서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고, 아이의 생각도 들어보세요. 아이에게 뭐든지 좋은 점과 나쁜 점이 있기에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 생각을 잘해야 한다고 이야기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