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놀이
아이의 통장을 만들어요!
조회수 515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통장개설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경제교육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고, 부모님도 막막했던 앞으로의 아이의 경제교육에 관심을 가질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3-7세
사용 교구
각종 서류(아래 놀이법 참고)
놀이 방법

1. 통장을 발급받기 위한 과정을 아이에게 설명하며, 아이와 함께 서류를 발급받습니다.
2. 발급받은 각종 서류를 지참하고 아이와 함께 은행을 방문합니다.
3. 은행에서 작성해야 하는 서류를 아이에게 조금씩 설명하며 작성한 후, 도장은 아이가 찍게 합니다.(아이는 사인이 없으므로 반드시 도장 필요)
4. 통장을 발급받고 통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5. 전체적인 경제 개념을 한꺼번에 설명하기는 힘듭니다. 우선, 돈을 조금씩 모으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알려주세요.
6. 아이와 함께 '돈을 왜 모아야 하는지, 어떻게 모아야 하는지'에 관해 알아보며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이것을 볼래?
엄마(아빠)! 이게 뭐예요?
응! 이것은 '통장'이라는 것이야. 아빠와 엄마가 돈을 이 통장에 넣고 쓰고 있단다. 우리 차이가 무엇을 살 때 필요한 돈 있지? 모두 이곳에서 나오는 거란다.
지금 여기에 돈이 없는데요?
그렇지. 돈은 이 통장을 만들어 준 은행에 있단다. 예전에 엄마가 차이를 데리고 은행에 간 적 있는데 기억하니?
아! 네! 오래 기다렸었죠?
그래. 아빠와 엄마가 일해서 받은 돈을 그 은행에 맡기는 거야. 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사용하는 거란다. 돈을 잃어버릴 염려도 없고, 함부로 쓰지 않게 돼서 돈을 아낄 수도 있단다.
그렇구나! 신기하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 차이의 통장을 만들어 볼까 하는데 어때?
제거요?
응! 이제 우리 차이도 학교 들어갈 준비도 하면서 통장을 어떻게 만들고 활용하는지 알면 좋을 것 같아.
좋아요!
그래! 우리 차이가 통장을 만들려면 은행에 가져가야 하는 서류가 있어. 인터넷으로 발급받아도 되지만 직접 가서 발급받아도 된단다. 엄마와 함께 직접 동사무소(읍/면사무소)에 가서 발급받아보자!
좋아요!
차이의 놀이팁

# 통장 개설시 필요한 것(반드시 모두 가져가야 통장 개설이 가능해요!)

1. 내방 법정 대리인 신분증(아빠, 엄마 중 아이와 함께 은행에 가시는 분)
2. 아이 이름을 기준으로 발급된 기본 증명서 1통/ 최근 3개월 이내의 것 (인터넷발급 무료, 동사무소 발급 1,000원)
3. 아이 또는 법정 대리인 기준 가족관계증명서 1통(등본은 친자관계 확인 불가능으로 안된다고 합니다./ 인터넷 발급 무료, 동사무소 발급 1,000원)
4. 아이의 도장(아이는 사인으로 대신할 수 없기에 도장이 반드시 필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