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일상 놀이
우리 가족이 좋아하는 과일은 무엇일까?
조회수 621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조건에 맞게 분류한 후 표와 그래프로 효과적으로 자료를 표현하며 표와 그래프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초등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표와 그래프에 대한 기초학습이 됩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세
사용 교구
종이와 연필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우리 가족이 좋아하는 과일에 관해 알아보기로 해요.
2. 종이에 우리 가족의 구성원을 적고, 가족이 좋아하는 과일에 관해 조사해요.
3. 우리 가족이 좋아하는 과일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그래프로 나타내보기로 해요.
4. 가로는 과일의 이름을, 세로는 숫자를 적고 아이에게 누가 어떤 과일을 좋아하는지 색칠하게 해요.
5. 아이가 색칠하면 우리 가족이 가장 좋아하는 과일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놀이를 마무리해요.

놀이 대화팁
차이야! 오늘 우리 차이의 간식은 멜론이란다.
우리 차이는 과일 중에서 어떤 과일을 좋아하니?
음... 저는 바나나가 제일 좋아요. 엄마는요?
응~ 엄마는 포도가 가장 좋단다. 달고 맛있으니까.
차이야! 그럼 아빠와 누나 그리고 동생은 어떤 과일을 제일 좋아하는지 조사해 볼까?
그럼 종이에 우리 가족의 이름을 쓰고, 어떤 과일을 제일 좋아하는지도 적어 보자.
네~ 엄마는 포도, 나는 바나나. 이렇게 적었어요! (아이가 한글을 모르면 부모님이 적어주셔도 되고, 그림으로 나타내게 하셔도 됩니다.)
와~ 우리 차이, 정말 잘 적었구나. 그럼 다른 가족들은 어떤 과일을 좋아하는지 물어보고 적도록 하자.
엄마! 아빠는 사과를 제일 좋아하신대요. 그리고 누나는 바나나, 노리는 파인애플이 좋대요.
자, 그럼 우리 가족은 어떤 과일을 가장 좋아하는지 그림으로 나타내 볼까?
이렇게 칸을 그리고 가로에는 과일 이름을 쓸 거야. 우리 차이는 그림으로 그려도 된단다. 그리고 세로에는 숫자를 적을 거야. 이렇게! 그리고 각자 어떤 과일을 좋아하는지 그 과일에 색칠을 하나씩 하면 된단다. 색칠은 우리 차이가 해 볼까?
이렇게 색칠을 하고 보니, 어떤 과일을 우리 가족이 가장 좋아하니?
엄마! 바나나요! 다른 건 모두 한 명씩인데 바나나는 두 명이 좋아해요.
우와! 우리 차이, 그래프도 이렇게 잘 볼 수 있구나. 너무 잘하네!
차이의 놀이팁

기준을 정해 자료를 조사해 보고 그것을 표나 그래프 등을 사용하여 알기 쉽게 나타내어 볼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