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일상 놀이
무엇이 무엇이 똑같을까?
댓글 1
조회수 780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는 두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기 위해 두 사물의 특징을 인지하고 구별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놀이를 통해 인지력과 관찰력이 발달되면서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4세
사용 교구
아이가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사물들 (장난감 2가지, 그림책 2가지, 과일 2가지, 채소 2가지, 동물 2가지 사진등등)
놀이 방법

1. 아이에게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여줄 수 있는 사물 2가지를 선정하고 아이에게 탐색하게 합니다.
2. 아이가 어느 정도 탐색하고 나면 두 가지의 다른 점(차이점)은 무엇인지 묻습니다.
(아이가 처음에 말하기 힘들어한다면 엄마가 먼저 하나정도 예시를 주세요.)
3. 아이가 충분히 차이점을 말하고 난 후 같은 점(공통점)에 대해 묻습니다.
(엄마가 질문하고 아이가 대답하는 형식이 아닌 서로 대화하면서 질문을 합니다.)
4. 또 다른 사물을 가지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고 놀이를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가 블럭으로 만든 기차와 자동차의 다른점을 찾을 수 있을까? 어떤것이 다를까?
음! 색깔이 달라요! 이것은 빨간색이고, 이것은 노란색이에요.
차이야, 그럼 같은점은 무엇일까?
둘다 블럭으로 만들었어요. 둘다 여행갈때 타고 가는거에요!
그럼 우리 동물사진 가지고 또 같은점과 다른점을 찾아 볼까?
좋아요!
차이의 놀이팁

**아이가 공통점과 차이점을 잘 말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질문과 엄마의 설명으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려주세요.
(예: 바퀴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을때
--엄마: 이것은 바퀴가 있을까? 없을까?(아이의 대답을 듣고)
그래~ 이것은 바퀴가 있고, 이것은 바퀴가 없구나.
아~ 이 둘은 이런점이 다르구나.
예: 기차와 자동차
--엄마: 기차와 자동차는 어디에서 탈까?(아이의 대답을 듣고)
그렇구나. 그래! 자동차는 집에서 탈 수 있고, 기차는 기차역으로 가서 탈 수 있구나.
아~ 이 둘은 이런점도 다르구나.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김은경124년 이상 전
대화형식으로 하는거ㅠ 너무 힘들어요..ㅠ 어느순간보면 취조를 하고있다능~~~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