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예비초등 1권 - 누구의 허리가 가장 굵을까?
조회수 453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측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길이뿐만 아니라 무게, 크기, 양등의 측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풀과 가위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동물 친구를 만들자고 이야기하고 놀이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합니다.
2. 만든 동물 중 누구의 허리가 가장 굵은지 '줄자'로 재보자고 이야기하며 '줄자'라는 용어를 다시 한 번 인지하게 합니다.
3. 아이와 함께 동물 만들기를 완성한 후 부모가 준비한 동물 친구들을 올려놓을 판과 줄자를 가져와 줄자를 사용합니다. 재면서 줄자와 일반 자의 차이점을 이야기하며, 이렇게 곧게 잴 수 없을 때는 줄자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4. 각각의 동물들의 허리둘레를 재고 누구의 허리가 가장 굵은지 말합니다.
5. 놀이를 여러 번 반복 후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여기 좀 봐! 귀여운 동물 친구들이 있어! 우리 이 동물 친구들을 만들어 볼까?
좋아요!
예쁘게 오리고 팔다리도 붙여서 예쁘게 만들어 보자! 짜잔! 우와! 진짜 귀여운 친구들이 되었네! (목소리를 다르게 바꿔서) "차이야, 안녕! 난 토비라고 해. 만나서 반가워!"
응! 나도 반가워!
"차이야, 우리가 지금 누구의 허리가 더 굵은지 알아보려고 하는데 차이 네가 도와줄 수 있겠니?"
응!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데?
"응~ 우리의 허리를 자로 재면 돼. 그런데 그냥 자는 너무 곧아서 우리의 허리를 잴 수 없을 거야. 엄마에게 '줄자'를 달라고 해서 '줄자'로 우리의 허리를 재어 줄래?"
엄마! 줄자 주세요!
아~ 우리 차이가 친구들의 허리를 재기 위해서 줄자가 필요하구나. 그런데 우리 차이, 줄자가 무엇인지 알아?
아니요!
응~ 줄자는 길이를 재는 자야. 그런데 이렇게 휘어지는 부분이 있는 부분을 자연스럽게 재기 위해 만들어진 천이나 끈으로 만들어진 자를 말한단다. 그래야 이렇게 자연스럽게 휘어지는 부분까지 잴 수 있거든.
아!
엄마(아빠)가 이 종이로 만든 줄자를 줄 테니 친구들의 허리를 재고, 우리 차이의 허리도 재보자.
네!
이 줄자는 이렇게 사용하는 거란다. (줄자를 사용하는 방법을 직접 보여주며 설명해 주세요.)
네! 제가 해 볼게요.
그래! 자~ 우리 차이가 친구들의 허리를 쟀더니 누구의 허리가 가장 굵니?
토비요.
그렇구나. 그럼 가장 얇은 친구는 누구야?
까미요!
그래! 우리 차이가 아주 잘 쟀구나. 너무 잘했다. 차이야! 우리 차이가 지금 어떤 것의 주변을 둘러서 자로 쟀잖아. 그것을 둘레를 쟀다고 말한단다.
둘레요?
응! 토비 허리의 둘레를 재어 볼까? 이렇게 말하는 거야. 그럼 우리 차이 허리의 둘레를 재어 볼까?
네! 엄마(아빠)! 저는 얼마나 나왔어요?
와~ 우리 차이, 날씬하구나! 우리 차이 허리의 둘레는 이 정도!
와! 동물 친구들보다 뚱뚱하네요. 아하하하.
그렇구나! 하지만 엄마(아빠)보다는 날씬하네! 아하하하.
차이의 놀이팁

둘레의 개념을 알려주시고 둘레를 잴 때는 줄이나 끈을 사용하는 방법, 줄자를 사용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물건의 가장자리를 한 바퀴 둘러 잰 길이가 둘레라는 개념을 꼭 알려주셔야 해요. 이럴 때는 자 보다는 줄이나 끈등을 사용하면 편리하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그래서 줄자가 있다는 것도 알려주세요.)

학습목표

둘레에 대해 알아요.

구분수학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