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 놀이
예비초등 1권 - 이것은 어떻게 사용하지?
조회수 518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손의 힘을 길러 아이가 쓰는 글씨, 만들어 내는 것들에 대한 성취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연필, 10~15cm 이내의 모양 자, 크레파스, 가위, 딱풀
놀이 방법

1. 아이에게 학용품을 보여주며 모든 물건은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2. 미리 아이들이 학용품을 사용해보게끔 합니다.(대부분의 아이가 잘 사용하고 있을 거예요.)
3. 연필 잡는 방법부터 풀 사용하는 방법까지 활동지에 있는 설명을 보고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만들어 갑니다.
4. 한 번씩 모두 경험해보고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우리 차이가 엄마(아빠)하고 아주 많은 놀이를 하잖아. 그럴 때 우리는 연필과 크레파스도 사용하고, 가위와 풀도 사용하지. 가끔 자를 사용할 때도 있고.
맞아요.
그래. 그럴 때 이런 학용품들을 잘 못 사용하다 보면, 우리 차이의 손이 힘들 때도 있고, 또는 크레파스가 부러지거나 종이를 잘 못 자를 때가 종종 있단다. 그런데 이런 학용품 사용하는 방법을 잘 알고 사용하면 훨씬 더 쉽게 사용할 수가 있단다. 각각의 학용품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엄마와 함께 알아볼까?
좋아요!
차이야, 혹시 우리 차이가 가장 먼저 사용방법을 배워보고 싶은 학용품이 있니?
가위요!
아~ 그렇구나. 왜 가위를 먼저 배워보고 싶어?
가위를 사용하는 게 힘들어요.
아! 그렇구나. 그래! 그럼 가위를 사용하는 방법부터 알아보자. (도안을 보여주며) 여기에 가위를 사용하는 방법이 적혀 있어! 사진도 있네! 우리 같이 보고 가위로 종이도 잘라보자.
좋아요!
이렇게 도안에 있는 설명을 아이와 함께 읽으며 함께 묶여있는 가위 활동지도 함께 사용합니다.가위 사용법을 본 후 풀 사용법을 보는 것이 효율적인 활동지 사용법이 된답니다. 다른 학용품 사용법도 이렇게 아이와 대화하며 진행해 보세요. 중간중간 각각의 방법을 활용해 볼 수 있는 용지가 있어 재미있답니다.
차이의 놀이팁

*손에 힘이 없어 손으로 하는 것에 힘들어하는 아이일수록 놀이를 통해 손에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글씨를 쓰는 것, 자신이 만들어 내는 것들이 미흡하면 성취도가 낮아 자신감을 잃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먼저 사용해보게 해주세요. 잘하고 있다고 격려하며 '이렇게 하면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라며 방법을 하나씩 알려주세요.

학습목표

학용품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요. (연필 잡기, 자사용법, 크레파스사용법, 가위사용법, 풀 사용법)

구분통합 교과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