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묶어 세면 쉬워요
조회수 483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같은 양을 여러 방법으로 묶어 세기를 합니다. 물건이 하나씩 세기에는 너무 많을 경우 수를 빨리 세기 위해 같은 양 만큼 묶어 세는 활동을 통해 곱셈의 기초를 알아갑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색연필과 가위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인형을 색칠하며 인형이 몇 개인지 세어보자고 이야기를 합니다.
2. 너무 많아서 하나하나 세는 것이 어려우므로 쉽게 세는 방법을 찾아보자고 말합니다.
3. 숫자 카드를 섞어 한 장을 뽑아 나온 수 만큼 인형을 묶어 세는 것을 여러 번 반복 후 이렇게 묶어 세면 더 빠르고 쉽게 셀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4. 사과도 그렇게 묶어 세어본 후, 어떻게 묶어 세어도 원래의 개수는 같다는 것과 봉지에 담은 개수가 많아질수록 묶음 수는 줄어든다는 것을 인지하게 합니다.
5. 놀이를 여러번 반복 후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짜잔! 여기 귀여운 인형이 있어! 정말 귀엽지?
네!
엄마하고 귀여운 인형을 색칠해 볼까?
네! 좋아요!
그래! 와! 예쁘게 색칠을 잘했구나. 그럼 여기에 우리 차이가 색칠한 것까지 인형이 몇 개있는지 엄마(아빠)랑 같이 세어볼까?
네! 하나,둘,셋,넷,다섯...열둘!
하나,둘,셋,넷,다섯...열둘!
와! 인형이 열 두개가 있구나. 그럼 엄마(아빠)하고 이 인형을 가지고 놀이를 해 볼까?
좋아요!
('5'를 제외한 카드를 뒤집어 아이에게 고르게 합니다.) 여기에 카드가 있어. 이 중에서 카드를 하나 고르는 거야. 그런 후 그 카드에 쓰여 있는 숫자를 보고 그 숫자만큼 인형을 바구니에 담아주는거야. (직접 카드를 뽑아 그 숫자만큼 인형을 담으면서 설명하세요.) 이렇게!
네! 알겠어요!
자, 그럼 해보자! 카드를 하나 골라보렴.
네!
와~ 우리 차이는 2를 골랐구나! 그럼 바구니에 인형 2개씩 놓아보자. 처음에 인형이 12개 있었는데 2개씩 놓으면 몇 묶음이 나올까?
음...이렇게해서 6개요.
와! 맞아! 2개씩 묶었더니 6묶음이 나왔구나. 그럼 다른카드도 골라 볼까?
4요. 그럼 4개씩. 하나,둘,셋,넷! 하나,둘,셋,넷! 엄마(아빠)! 4개씩 놓으니까 3묶음이 됐어요.
우리 차이 정말 잘하는구나!
아하하.
그럼 또 다른 숫자로도 해 볼까?
네!
이렇게 인형12개의 묶음의 경우의 수를 모두 해 본 후, 사과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사과는 10개이므로카드 2와5만 사용합니다.
차이의 놀이팁

곱셈을 위한 준비단계이지 곱셈 구구를 외우는 놀이가 아니에요. 아이들이 손쉽고 자연스럽게 묶음을 할 수 있도록 충분히 놀이해주세요.

학습목표

묶음 수를 알고 만들 수 있어요,

구분수학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