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 놀이
예비초등 1권 - 30분을 알아요
조회수 359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정각과 30분을 알고 추후 5분, 1분단위의 시간과 초의 개념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예비초등키트중 시계와 일과카드, 풀과 가위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예비초등키트에 들어있는 시계를 살펴보고 시간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2. 긴 바늘과 짧은 바늘을 구분 지어 지난번에 배운 정각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3. 예비초등키트에 들어있는 시계를 보며 30분에 관해 설명합니다.
4. 정각과 30분을 인지한 후 나를 기준으로 아침부터 잠들기 전까지 무엇을 하는지 생각하게 하고 이야기하며 그림을 나열하고 정각과 30분을 사용해 아침부터 저녁까지 시간의 흐름을 나타냅니다.
5. 정각과 30분을 다시 한 번 살펴보고 일과 카드를 아이에게 주고 정각과 30분을 사용해 표현하게 합니다. (아이가 시간을 생각해서 표현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엄마(아빠)가 시간을 정해주면 훨씬 더 수월하게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6. 여러 번 반복 후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엄마(아빠)가 여기에 있는 시계를 볼까? 우리 매일 가지고 노는 시계인데, 지난번에 1시, 2시, 3시... 정각에 대해서 알아봤지~. 그래서 이제 우리 차이 시계 볼 줄 알지?
맞아요!
우리 차이 3시를 만들어 볼까? '3시!'
이렇게요!
그래! 너무 잘했다.
엄마! 저 4시도 만들 수 있어요.
정말? 4시도 만들어 볼까?
네! 이렇게요!
와~! 우리 차이 시계를 정말 잘 보는구나. 그럼 차이야. 엄마(아빠)가 조금 더 신기한 것을 보여줄까?
무엇인데요?
응! 12에 있던 긴 바늘이 슬슬 움직인데. 이 바늘이 조금씩 움직여서 1을 지나고 2를 지나고 3을 지나서 6까지 왔대. 이 시계는 어떻게 읽을까?
음... 3시, 6시?
잘 모를 수 있겠구나. 긴 바늘이 12에 있을 때는 그냥 짧은 바늘의 시간만 읽었는데, 긴 바늘이 움직여서 숫자를 가리킬 때는 긴 바늘의 숫자도 같이 읽어줘야 해. 읽는 방법은 쉬워. 우리 차이가 시간을 읽은 것처럼 몇 시를 읽은 다음에 30분만 붙여주면 돼. 이렇게 놓으면 3시 30분이 되는 거야.
긴 바늘이 6에 가면 30분이라고 읽으면 돼. 짧은 바늘의 숫자의 숫자를 읽고, 긴바늘의 분을 읽어주면 돼.
엄마(아빠), 그럼 이것은 어떻게 읽어요?
응, 짧은 바늘의 숫자부터 읽으면 되니까 4시, 긴 바늘이 6에 오면 30분이야. 그래서 4시 30분.
아~
그럼 우리 그림하고 시계를 보면서 엄마가 말하는 시각을 찾아볼래?
네!
(부모는 그림을 아이에게 하나씩 보여주고, 해당하는 시각의 시계를 고르게 합니다. 예시는 2개만 보게 합니다. 정답 시계 하나, 오답 시계 하나) 우리 친구는 아침 7시에 일어난대. 7시의 시계를 찾아볼까? 둘 중 어떤 것일까?
이거요!
그래! 잘 찾았구나! 그럼 다음 그림 보여줄게. 이 친구는 7시 30분에 밥을 먹는대. 그럼 7시 30분의 시계는 이 둘 중에서 어떤 것일까? (되도록 아이가 구분하기 쉽게 쉬운 시계 2개를 보여줍니다.)
음... 이거요!
그래, 잘했다. 차이야! (다른 그림들도 이런 방식으로 아이와 함께 놀이합니다.)
차이의 놀이팁

아이들이 시계 보는 법을 익히려면 수양개념이 형성되어야 하고, 짧은 바늘과 긴 바늘을 구분하여 이해해야 합니다.
수를 이해한 다음에 이뤄져야 하는 복합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어려운 활동입니다.

학습목표

시계보기(30분)를 할 수 있어요.

구분수학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