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예비초등 1권 - 나의 하루를 만들어요
조회수 462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하루는 낮과 밤, 24시간. 낮 12시간, 밤 12시간.
자고 일어나면 하루가 지나고, 시간은 계속 흐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예비초등준비키트 work book 안의 생활계획표, 활동지, 색연필, 자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예비초등키트의 workbook 안의 생활계획표와 활동지 안의 생활계획표를 준비하며 아이와 함께 놀이를 준비합니다.
2. 아이가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생각할 수 있도록 아이가 하루 동안 무엇을 하고 지내는지, 엄마가 하루 동안 무엇을 하고 지내는지 서로 이야기합니다.
3. 우리가 보내고 있는 하루를 생활계획표에 적어보자고 이야기합니다.
4. 예비초등키트의 workbook 안의 생활계획표를 먼저 보여주고 아이의 생활방식을 기반으로 하루 24시간에 관해 이야기를 합니다.
5. 시간의 흐름을 이야기하고 낮 12시간/밤 12시간을 인지하게 합니다.
6. 하루에 꼭 해야 하는 것들의 일과를 먼저 적고 나머지 시간은 무엇을 할지 아이와 이야기합니다.
7. 모두 적으면 활동지에 세로로 된 생활계획표에 다시 한번 정리하고 하나는 책상 위에, 하나는 놓고 싶은 위치에 놓고 놀이를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오늘은 엄마(아빠)하고 하루 동안 무엇을 할까 생각해 볼까?
네! 좋아요! 오늘 키즈카페가요!
아~ 우리 차이가 키즈카페에 가고 싶구나. 그래! 가보자! 그런데 키즈 카페에 가려면 우리가 언제 가야 하는지 시간을 잘 보고 가야겠지? 유치원가는 시간에 갈 수 없으니까 언제 우리 차이와 엄마(아빠)가 시간이 되는지 계획을 세워보자. 어때?
그래요!
우리 차이가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밤에 잠이 들 때까지 무엇을 하는지 차근차근 생각해보자.
음.... 일어나서 밥 먹고, 씻고 유치원가요!
그렇지! 그리고 유치원 가서는 무엇을 하지?
선생님하고 친구들하고 재미있게 놀이도 하고 수업도 해요. 간식도 먹어요.
그래! 그럼 유치원 끝나서는 무얼 하지?
집에 와서 손 씻고 간식 먹고 놀아요.
그래! 그럼 그것을 우리가 시간으로 한번 나타내 보자. (예비 초등 키트 안의 생활계획표를 보여주며) 여기에 우리 차이가 하루 동안 하는 것을 적을 거야. 한번 해보자.
네!
다 적고 나서 예쁘게 색칠도 하고 만들기 해서 붙여보기도 하자!
좋아요!
우리 차이가 아침에 일어나는 시각이 대략 7시란다. 씻고 밥을 먹고 9시에 유치원 차를 타지. 이렇게 정해진 시간이 있어. 유치원에 도착하면 선생님과 친구들과 수업하고 놀이를 하다가 12시에 점심을 먹고, 또 활동들을 하겠지?
그리고 4시에 유치원 차를 타고 집으로 오지. 엄마(아빠)하고 간식을 먹고 놀다가 5시에는 놀이 선생님 만나고, 7시에 저녁을 먹고 9시에 잠자리에 들지. 엄마(아빠)가 말한 시간을 이 생활계획표에 적어 볼 거야.
네!
엄마(아빠)가 여기에 숫자를 적을 건데 1부터 24까지 적을 거란다. 차이야! 시계를 보면 1부터 몇 까지의 숫자가 적혀있지?
12요!
그래~ 우리 차이가 점심을 먹는 낮 12시와 아주 캄캄한 밤 12시까지의 시간이 우리의 하루란다. 그래서 하루는 24시간이야. (어려울 수 있어요. 아이가 스치듯 한번 들을 수 있게 해주세요. 한번 듣고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24시간의 시간을 적어놓고 우리 차이가 아침에 일어나는 시각부터 적으면서 시작해보자.
이렇게 시작해서 아이가 활동하는 시간을 적고 비어있는 시간이 있다면 적지 않고 비우면 됩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서 잠이 드는 시간까지 아이가 한눈에 볼 수 있게 합니다. 모두 적혀있는 계획표를 보면서 오전 12시간, 오후 12시간을 알 수 있게 합니다. 책상 위에 올려놓을 수 있게 귀여운 생활계획표를 다시 만들자고 말하고 비어있는 시간에 아이가 하고 싶은 것을 하자고 말합니다.
우와~ 멋있다.
그래! 그럼 우리가 언제 시간이 비어있는지 알 수 있네. 그렇지? 이 시간에 우리 차이가 좋아하는 키즈카페를 가보자!
좋아요!
이렇게 계획을 세우면 우리가 언제 무엇을 할지 알 수 있단다.
차이의 놀이팁

# 우리 아이들의 일상생활과 연관 지어 시간을 이야기합니다.

# 생활계획표대로 잘 지켜지지 않으면 우리 아이들은 계획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계획은 약간의 수정사항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하고, 약간씩 수정하면서 행동할 수 있게 합니다.

학습목표

일과 만들기(나의 하루를 계획할 수 있어요.)

구분수학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