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놀이
새로운 등장인물 만들어보기
조회수 1555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와 함께 그림책에 새로운 등장인물을 넣어 이야기를 만들어보세요. 아이는 이야기를 만들어보는 과정에서 어휘력과 상상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3세
사용 교구
그림책, 나무젓가락, 테이프, 그림책 복사본(캐릭터)
놀이 방법

1. 평소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의 그림을 찾아봅니다. (컬러복사기를 사용하여 복사하거나, 비슷하게 엄마가 종이에 그려주세요)

2. 아이가 선택한 캐릭터 모양을 나무젓가락을 붙여 막대 인형으로 만들어봅니다.

3. 막대 인형 캐릭터는 어떤 이름을 가졌고 어떤 성격을 가졌는지 아이가 자유롭게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그림책 한 권을 아이와 함께 읽어봅니다. (평소 아이가 알고 있는 그림책이라면 바로 펼쳐놓고 놀이해도 좋아요. )

5. 엄마는 그림책 속 등장인물이 되고 아이는 막대 인형이 되어 역할놀이를 해봅니다.

6. 그림책에 나오는 문제상황이 있으면 등장인물이 막대 인형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질문을 해봅니다.
예)“콩콩아(막대 인형 캐릭터 이름) 우리는 지금 바람이 많이 불어서 집이 날아가 버렸단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7. 아이가 대답해주는 방향에 따라 이야기의 새로운 결말을 만들어봅니다.

놀이 대화팁
우리 콩콩이 인형을 만들어보자~ 가위로 콩콩이를 자르고 나무젓가락에 붙여볼까?
인형이 만들어졌어요!!
(공룡 그림책을 펼치고 막대 인형을 올려놓아 봅니다) 그렇지? 콩콩이가 공룡 나라에 놀러 갔대
엄마 공룡이 콩콩이를 보고 말을 거네~ 안녕? 여기는 공룡 나라란다. 너는 처음 보는 친구인데 누구니?
나는 콩콩이다!
콩콩이? 재미있는 이름이다. 여기는 나처럼 공룡들이 모여 사는 마을이란다. 너는 어디에서 왔니?
우리 마을은 놀이터도 있고 아파트도 있어.
그렇구나. 우리 친구하자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