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일상 놀이
우리와는 다른 가족
조회수 446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다문화 가정은 아이들이 흔히 오해하기 쉬운 소재 중 하나입니다.
나와 다르기 때문에 이상할 거라고 생각하는 건 아이로서는 당연하지만, 아이가 그런 생각을 가지지 않도록 올바른 생각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 중합니다.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6세
사용 교구
다문화 가족의 사진
놀이 방법

1. 다문화 가족 사진을 준비합니다.
2. 아이와 함께 가족 사진을 보며 어떤 점이 다른지, 어떤 점이 이상한 지 이야기 나눕니다.
3. 외모가 달라도 서로 가족이 될 수 있고 사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자세히 이야기 나눕니다.

놀이 대화팁
엄마가 사진 하나를 준비했는데 같이 볼까?
무슨 사진인데요?
여기 이 사진을 보고 어떤 느낌이 드니?
다른 나라 사람인데 한복을 입어요?
그렇지. 외국 사람인데 한복을 입고 있지? 여기 이 세 명은 가족이야. 여기가 아빠, 엄마, 그리고 아이야.
둘이 엄마랑 아빠에요? 왜요?
엄마와 아빠처럼 서로 사랑하는 사이이기 때문에 결혼한 거란다.
머리 색깔이 다른데요?
그럼! 머리 색도 다르고 눈 색이 달라도 사랑하면 괜찮아. 서로 모습이 달라도 함께 하면 가족이 될 수 있단다.
차이의 놀이팁

# 아이가 생각하는 것이 잘못되었고, 그건 나쁜 생각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아이의 생각을 인정해주시고, 그것보다는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맞다는 식으로 부드럽게 알려 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